검색어 입력폼

임신 중독증

저작시기 2007.11 | 등록일 2008.01.0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리가 잘된 레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 되실거예요^^

목차

1. 문헌 고찰
◆ 정의
◆ 원인/병태생리
◆ 증상
◆ 합병증
◆ 치료 및 예방
◆ 경과 및 예후
◆ 임신중독증을 주의할 사람
◆ 임신 중독증에 효과적인 음식

본문내용

1. 문헌 고찰
◆ 정의
임신중독증이란 임신과 동반하여 고혈압, 단백뇨, 부종 등의 증세가 나타나는 질환으로 주로 임신 말기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동안 알려진 우리나라의 발생 빈도는 약 5% 정도지만 요즈음까지도 전세계적으로 모성 사망의 3대 원인 중 하나로 꼽힐 만큼 엄마와 아기에게 모두 매우 위험한 병입니다. 특히 임신중독증은 초임부나 고령임신부 혹은 쌍태임신 등의 경우에 많이 나타난다고 하며, 본 질환 자체도 매우 위험하지만 태반조기박리 등이 발생할 수 있고, 질환의 악화로 인한 조산의 가능성도 많으며, 태반의 기능이 떨어져 태아의 성장 지연 혹은 자궁내 사망도 발생할 수 있어 더욱 위험한 병입니다. 또한 임신 중 특별한 원인 없이 혈압이 높아지고, 단백 뇨나 부종이 동반되어 나타나며 증상에 따라 경증 자간전증과 중증 자간전증, 그리고 자간증으로 분류하게 되는데 병이 중증일수록 산모나 태아에 대한 위험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 원인/병태생리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인종이나 유전적 요소는 병 발생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그 밖에 융모막 융모에 처음 노출된 경우(초임부)나 대량의 융모막 융모에 노출된 경우(쌍태임신), 그리고 혈관질환을 갖고 있는 경우(고령임신) 등에서 임신중독증의 발생이 잘 일어난다. 또한 그간 알려진 고위험인자들로는 고혈압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기왕 임신에서 임신중독증이 발생했던 경우나 만성 신장병, 고혈압, 당뇨병, 혈액질환, 자가면역질환 등의 내과적 병력이 있는 경우가 있다. 기본적 병태생리는 혈관의 수축이다. 혈관의 수축에 의해 혈압이 오르게 되고, 여러 장기로의 혈액공급도 원활치 못하게 되어 콩팥, 간, 뇌 등 주요 장기들도 손상을 받게 되며, 아울러 태반으로의 혈류공급도 저하되어 태아의 발육도 나빠지게 된다. 또한 혈관의 수축은 혈관 내피세포의 손상도 초래하여 단백뇨나 부종을 나타내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