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 정부관료제의 내부적 특성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12.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비교행정시간에 비교행정 책 보고 정리한거에요 ~
발표할거라서 좀 요약해서 내용이 빈약해보이긴 하지만
포인트만 뽑았어요 ! 레포트쓸때 틀잡이 용으로 쓰면
괜찮을거같네요 ㅋ
5장입니다~

목차

Ⅰ. 일본 관료제의 발달과정
Ⅱ. 행정조직 및 기능
1. 중앙행정기구의 조직
2. 중앙행정기관의 기능
3. 중앙인사행정기관
Ⅲ. 인사체제
1. 공무원의 종류 및 규모
(1)공직분류체제
(2)공무원의 규모
2. 계급구조

본문내용

일본 정부관료제의 내부적 특성
Ⅰ. 일본 관료제의 발달과정
사회의 모든 부분에 있어서 중국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았던 일본은 행정체제에 있어서도 나라시대(710~794)에 이미 중국식의 관료제를 수용하였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지속적인 변화를 거듭하다가 도쿠카와 시대가 개막된 17세기 초반에 중앙집권적 봉건주의가 형성됨과 더불어 근대적인 관료제의 모습을 조금씩 갖추기 시작하였다. 250년이 넘게 이 체제가 계속되고 확대되었으며, 능력이 관료의 인사에 중요한 기준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그러나 이 시대에도 중앙정부의 직접적인 통제영역은 소수이고, 대부분은 지방의 통제 하에 있었다.
그러나 진정한 의미의 근대적 관료제가 구축된 것은 메이지시대이다. 당시의 일본정부조직의 모델은 비스마르크 독일의 정치가. 프로이센 총리로 ‘철혈정책’으로 독일을 통일했다. 보호관세정책으로 독일의 자본주의 발전을 도왔으나 전제적 제도를 그대로 남겨놓았다. 통일 후 유럽의 평화유지에 진력했으며 여러 동맹과 협상관계를 체결했다. 여기서 말하는 프러시아는 프로이센과 같은 용어이다.

가 이끌고 있었던 프러시아였으며, 이는 Weber의 이념형 관료제와 유사한 형태의 행정체제이었다. 관료제는 국가의 근대화와 산업발전을 주도하는 도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였으며, 이를 위한 강력한 법적 뒷받침이 있었다. 동경제국대학은 전문 기술 관료를 교육∙훈련시키는 산실이었으며, 민간과 군부관료제는 지역이나 계층보다는 왕과 국가를 위해 봉사하도록 명문화되었다. 또한 관료들의 신분은 확실하게 보장되었고, 그들의 또는 그들이 속한 기관의 임무와 책임은 문서화된 규정에 의해 부과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