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크라테스

저작시기 2007.03 | 등록일 2007.12.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현대사회와 윤리 38page에 있는 문제에 대한 답과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의 비교, 레포트를 하면서 나의 생각 등이 있습니다.

목차

1. 소크라테스가 독약을 먹고 죽을때의 내용 요약
2. 소크라테스가 감옥에서 도망함으로써 법을 어겨서는 안 된다고 제시한 논거 세 가지는 무엇인가?
3. “악법도 법이다”라는 주장과 소크라테스의 논지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4. 소크라테스와 같은 도덕적 추론이 자기 이익과 배치될 때 어떤 결정이 바람직하가? 그리고 그 근거는 무엇인가?
5. 소크라테스는 ‘소크라테스의 변론’에서 만약 국법이 이제까지 자신이 행해왔던 일, 즉 아테네 청년들에게 철학을 가르치는 일을 중단하는 조건으로 그의 생명을 구해준다면, 이에 복종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그렇다면 공동체의 법률과 개인의 윤리 원칙은 어떠한 관계가 바람직한가? 이와 함께 시민 불복종의 문제는 어디까지 정당화될 수 있으며 , 그 근거는 무엇인가?
6.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의 비교
7. 내 생각

본문내용

< 내용 요약 >
어느 날 새벽, 크리톤은 감옥에 갇혀 죽을 날만을 기다리고 있는 소크라테스에게 탈출 권고를 하기 위해 찾아간다. 크리톤은 소크라테스를 설득하기 위해 ‘소크라테스를 탈출시키는데 드는 대가는 그리 많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부담 가질 필요가 없고, 살아서 잘 교육할 수 있는 아이들을 남겨두고 죽는 것은 옳은 행동이 아니며, 만약 소크라테스를 구하지 않고 내버려 둔다면 주위 사람들이 자신들을 비난 할 것’이라는 근거를 든다. 그러나 소크라테스는 ‘직업적 운동가는 지식이 없는 많은 사람들보다 의사나 체육 전문가 한 사람의 의견에 유의하는 법’이라며 주위 사람들의 평판에 대해 신경 쓸 필요가 없다고 이야기한다. 또한 소크라테스는 ‘사는 것’보다 ‘보람 있게 사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아테네의 법과 가상적인 대화를 하기 시작한다. 법은 소크라테스에게, 지금까지 자신은 소크라테스를 태어나게 하고 양육하고 교육을 시켜 돌보았으며 소크라테스도 평소에 다른 나라들 보다 아테네를 유별나게 마음에 들어 했다는 근거를 들어 ‘법은 소크라테스와 자신 사이에 이미 협의가 된 것’이기 때문에 이를 따라야 함을 주장한다. 게다가 소크라테스는 재판 때에는 합법적으로 할 수 있었던 국외추방을 원하지 않고 추방보다는 죽음을 택했었으며 만약에 국외로 도망친다고 해도 해당 국가에서는 그를 국법의 파괴자로 보고 경계할 것인데 그렇게까지 살 보람이 있겠느냐고 이야기한다. 이런 대화를 들은 크리톤은 결국 소크라테스가 아테네 시민을 설득하지 않고 도망친다는 것은 옳지 못하다는 사실에 동의한다.

<38p>
1. 소크라테스가 감옥에서 도망함으로써 법을 어겨서는 안 된다고 제시한 논거 세 가지는 무엇인가?
첫째, 소크라테스가 도망가는 것은 개인에 의해 법이 무효화 되는 것이므로 국가가 존속될 수 없어져 아테네 국민들을 해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참고 자료

현대사회와 윤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