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Utopia에 대한 현대적 의미를 통해 본 철학적 고찰 욜렌 딜라스

저작시기 2007.12 | 등록일 2007.12.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영국의 현실을 비판함과 동시에 인간의 악덕에 대한 비통과 분노를 노골적으로 표현, 묘사하고 있으며 제2부는 토마스 모어가 라파엘에게 전해들은 유토피아에 관한 사실들을 서술하는 형식으로 되어있다. 이상향<유토피아>국가의 이념과 사회제도를 설명하고 있다. 즉 2부에서 유토피아라는 가상세계의 구체적인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목차

1.서설

2.작품의 배경

3.유럽 사가들의 시각을 통해 고찰한 유토피아

4.현대에 던지는 함의

5.종언

본문내용

‘우선 세상에는 수벌처럼 남의 노동으로 하는 일 없이 잘 먹고 잘 사는 귀족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들은 지대를 올릴 대로 올려 소작인들을 쥐어짜먹고 삽니다 (중략)
...
변증법적이고 연역적으로 현실의 세계를 비판하고 재기가 넘치는 위트로 역설, 풍자를 통해 현실의 문제점을 빗대고 있다. 제1부는 모어와 그를 방문한 라파엘이라는 학자와의 대화 형식으로 전개하고 있는데 주로 16세기 당시 영국 사회의 부조리와 영국 정치의 결함을 지적하고 이러한 사회구조와 제도에 대한 풍자를 통해 영국의 현실을 비판함과 동시에 인간의 악덕에 대한 비통과 분노를 노골적으로 표현, 묘사하고 있으며 제2부는 토마스 모어가 라파엘에게 전해들은 유토피아에 관한 사실들을 서술하는 형식으로 되어있다. 이상향<유토피아>국가의 이념과 사회제도를 설명하고 있다.

역설적이게도 이 ‘유토피아’의 단어 형성을 보면 그리스어의 우[u, 없다]와 토포스[topos, 장소]를 가지고 모어가 만들어 낸 것으로서 `아무 데도 없는 곳`이라는 뜻이다 즉 ‘아무것도 없는’ 의역하자면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 세계’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토마스 모어가 이 작품을 쓰면서 현실을 개선할 것을 촉구함과 동시에 유토피아라는 가상의 이상사회를 만들어 보여줌으로써 현실의 사회가 나아갈 길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그도 이 국가의 이름을 유토피아라고 지었듯 이 사회는 말 그대로 표본적인 이상향일 뿐 완벽하게 구현해 내기는 어렵다는 것을 어느 정도 인식을 하고 있었던 것 같다.
그러나 19~20세기에 들어서면서 사회경제적, 과학 기술적 요인들로 인해 이 유토피아에 새로운 의미와 가치가 추가되어 더욱 의미 있는 단어가 되었다. 즉 상상에만 머물러있지 않은 아주 가까운 미래에 실현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많은 사람들은 더욱 구체적인 모습을 제시하고자 노력하였다.

참고 자료

「미래의 기억 유토피아」 욜렌 딜라스 - 요세리外 지음 서해문집.
「유토피아」 토머스 모어 최종목 옮김 민성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