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복싱의 발전방향

저작시기 2007.12 | 등록일 2007.12.1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복싱의 발전방향에 대해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나라에 복싱이 소개, 발전되기까지는 약 100년의 역사를 가진다. 복싱은 사람을 잔인하게 때린다는 점에서 야만적인 스포츠로 각인돼왔지만 정작 권투에 입문한 사람들은 고개를 젓는다. 왜냐하면 권투는 상대방과 나의 관계를 아주 빠른 시간에 파악하고 대처하는 매우 지적인 운동이기 때문이다. 1951년에는 그 동안 두 단체로 양립해 있던 프로복싱이 통합되면서 해방과 더불어 복싱 계가 힘찬 부활을 하게 된 것이다. 1966년 WBA 주니어 미들급의 김기수 선수가 세계 챔피언이 된 이래 홍수환․유제도․김태식․ 김환진․ 유명우․ 최희용․ 문성길․박영균 등이 WBA 세계챔피언, 염동균․ 김성준․ 김상현․ 박찬희․ 김철호․ 장정구․ 변정일 등이 WBC 세계 챔피언이 되면서 우리나라에 새로운 인기 스포츠로 자리 잡게 되었다. 하지만 90년대 이후 복싱은 야구, 농구, 축구 등 다른 스포츠에 인기를 빼앗기기 시작하면서 점점 비인기 종목으로 되었지만 최근 복싱은 복싱 에어로빅등 다양하게 관심을 받고 있다.

복잡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삶의 질적인 향상과 생활의 활력소를 갖게 하고 스트레스 해소와 건강증진을 위한 활동, 즉 생활 스포츠의 활동의 활성화가 되면서 일반대중들은 스포츠와 운동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으며, 운동참여의식 또한 급격히 증진되고 있다. 이것은 적절한 운동이 인간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기 때문이며 습관적인 신체활동은 체력을 향상시키고 체력의 강화는 개인의 건강상태를 양호하게 한다고 할 수 있다. 스포츠는 자유롭고 자발적인 활동이므로 자주적인 활동을 조장함을 노력하여 스포츠가 생활화되어야 하겠으며 체육활동의 목적은 주민의 건강 체력을 유지 및 향상과 건전한 정신을 길러주고 인간성 회복을 위해 지역의 재 조직화를 시켜주며 주민들의 생활을 풍요롭게 만들어 준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복잡한 현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체력단련 및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생활스포츠로서 많이 행하고 있는 복싱의 여러 가지 발전 방향에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