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복싱의 상해예방법

저작시기 2007.12 | 등록일 2007.12.1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복싱에서 생길 수 있는 여러가지 상해에 대한 예와 예방방법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스포츠 상해의 개념

2) 복싱스포츠 상해의 원인

3) 복싱에서 골절의 상해를 입었을 때의 대응법

4) 복싱에서의 스트레칭의 중요성

본문내용

1) 스포츠 상해의 개념
운동 중 부상당하는 것을 『스포츠 상해』라고 한다. 스포츠 상해는 돌발적인 사고에 의한 경우가 가장 흔하지만 특정 근육이나 관절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해서 생기기도 한다.
특히 럭비, 축구, 레스링, 복싱 등의 대인접촉성 스포츠에서 많이 발생 하는데, 찰과상, 열상, 뇌진탕, 타박상, 염좌, 탈구, 아킬레스 절단 등의 상해가 일어나기 쉽다.
수상 스포츠, 산악스포츠, 동계스포츠 등의 야외에서 자연을 대상으로 하는 스포츠 활동에서는 상해는 물론 실종이나 조난, 사망사고까지 발생할 위험이 있다. 스포츠 상해의 총체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그 개념을 정의하고 한계를 명확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스포츠 상해라는 용어는 Batzner(1973)가 스포츠 근로 장애`라는 책에서 상해가 운동기관에 대해 작용한 것이라고 설명한 것에서 비롯된다. 이는 조직이나 기관의 무사함을 방해하거나 해를 입히는 모든 사건에 대한 포괄적 표시이다. 비 출혈, 비 중격만곡(비교적 일어나기 쉬운 연골손상이고 중도의 코막힘을 동반한다. 열창(경기에서 빈발), 혈종(소위 블랙 아이)를 말한다. 어느 보고에 의하면 5년 이상의 경험이 있는 복서의 60%는 펀치에 취함 증후군이 되고, 그들을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 보면 정신적, 정서면에서 변화가 보인다.



2) 복싱스포츠 상해의 원인

(1) 미숙한 기술
복싱 기술의 숙달에는 자신의 신체를 민첩하게 움직이며 상대의 동작에 대하여 적절하게 반응하고 운동의 리듬에 자신의 동작을 맞추어 힘을 경제적으로 활용하여 적은 노력으로 큰 효과를 노리는 등의 여러 가지 요건을 필요로 한다. 이와 함께 바람 기온 등과 같은 환경변화에 적응하는 능력 또한 기술의 숙달과 관련이 있으므로 이러한 여러 요건이 복합적으로 충족되어야 한다. 이러한 기술의 미숙으로 인해 상해가 발생한다. 예를 들면 복싱훈련에서 상대의 공격이 들어올 때 적절한 방어를 하지 못하고 미숙한 기술로 대응을 하게 되면 상해를 입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