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감상문] 12명의 성난 사람들

저작시기 2007.11 | 등록일 2007.12.1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

목차

◆ 영화에 들어가며
◆ 영화의 줄거리
◆ 영화를 마치며

본문내용

◆ 영화에 들어가며

이 영화는 12명의 배심원을 통해 사건과 현상을 바라보는 여러 시선을 보여준다.
드러난 사실여부에 관계없이 사건이나 사물을 냉정하고 정확하게 바라볼 수 있는지, 사물과 현상에 대한 자신만의 생각을 갖고 있는지, 다른 사람의 일을 자신의 일처럼 이해하려 하는지, 인간에 대한 따뜻한 기본적인 마음이 있는지, 주위의 분위기가 어떻든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게 말할 수 있는지, 자신 있었던 자신의 생각이라 할지라도 새롭게 드러난 사실 앞에 자신의 의견을 굽힐 수 있는지, 정확한 정황보다 편견된 시선으로 사실을 왜곡하고 있지 않은지, 자신이 알고있는 사실이나 생각만 믿으려하는 것은 아닌지 사물과 사람을 바라보는 여러 배심원들의 시선을 통해 그동안의 자신의 관점은 어떠했는지 돌아보게 만든다.
여기서 배심제도에 관해 말을 하자면 배심제도는 미국법체계의 기본이 되는 제도라고 할 수 있는데 배심제에는 형사상의 배심제도와 민사상의 배심제도로 나뉜다. 여기서 소년의 살인혐의는 형사사건이고 형사상의 배심제도는 다시 피고인의 유무죄 여부를 결정하는 소배심(배심원들의 만장일치로 유무죄 여부 판단)과 기소여부를 결정하는 대배심 으로 먼저 소배심에서 유무죄를 판결하고 유죄 판결이 나면 대배심 에서 기소여부를 결정한다.

◆ 영화의 줄거리

웅장한 법원 건물을 올려다보는 카메라의 시선. 법원 내부의 바쁘게 돌아가는 상황을 컷 없이 훑으며 카메라는 228호 법정으로 들어간다.
판사의 심각한 충고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