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럽사회의 건축물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7.12.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유럽사회의 건축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초기 그리스도 교회 건축(Early Christian Architecture)
교회 건축의 출현
바질리카식(basilica)교회
집중식(rotunda style) 교회
2. 비잔틴 건축양식
3. 전 로마네스크 양식
4. 로마네스크 양식
5. 고딕 건축 양식
프랑스의 고딕 건축
영국의 고딕양식
독일의 고딕 건축
이탈리아의 고딕 건축
6. 르네상스 건축 양식
7. 바로크 건축

본문내용

1.초기 그리스도 교회 건축(Early Christian Architecture)
거대한 제국주의 시대에 만들어졌던 서양의 물질세계가 동방아시아 한 나라의 정신세계와 타협하면서 유럽문화는 서서히 헬레니즘 정신에서 헤브라이즘 정신으로 넘어간다.
우리는 그리드도 정신 곧, 헤브라이즘 정신이 어떻게 헬레니즘 정신과 결합하여 건축으로 나타나는지 볼 수 있다.

교회 건축의 출현
동방아시아에서 로마로 넘어온 그리스도교는 박해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세력을 넓혀 마침내 313년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밀라노 칙령(Milan Edict)으로 믿음의 자유를 얻게 되었다.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323년에 로마를 버리고 그리스도교 신자들과 함께 새로운 도시 콘스탄티노플로 옮겨 간다. 이로써 그리스도교는 동로마 제국으로 불리는 새로운 로마 제국의 보호 아래 빠르게 성장하기 시작한다. 한편, 본디 이탈리아 반도에서 뿌리 내렸던 그리스도교는 로마제국의 이동으로 서로마에서 자생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한다. 곧, 두 로마 제국의 서로 다른 틀 안에서 그리스도교는 각각 다른 길을 가기 시작했다.
로마제국 시대의 초기 그리스도교회 건축은 동로마 제국의 비잔틴 건축과 그 맥을 같이 하지만 엄밀히 따지면 비잔틴의 정교회와 분리되기 전인 기원후 5세가까지 그리스도 교인들에 의해 만들어진 건축을 말한다. 그 뒤 서로마 제국의 교회 건축은 서로마 제국을 멸망시킨 게르만족과 켈트족 같은 유럽 본토인에 의해 끊임없이 그 모습이 변화되면서 중세 건축으로 자리잡아간다.
한편, 동로마 제국의 교회 건축은 서로마 제국과 같이 지배계급의 변동으로 인한 흐름이 끊기지 않고 이어져오다 1453년 이슬람교를 믿는 오스만 투르크 제국에게 무너지면서 역사에서 사라진다. 곧, 서로마 제국은 굴절된 역사를 갖지만 역동적으로 발전하였고, 동로마 제국은 연속성 있는 역사를 가진 반면 정체된 상태로 있었다. 따라서 전자는 일정한 양식을 갖고 있지 않으며, 후자는 건축 양식의 고유한 특성을 갖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