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안동지역의 전통문화 답사 자료입니다.(A+)확실하게 받았습니다.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12.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하회마을의 설화 및 문화 답사 후기】
☞2007년 6월 16일 토요일 안동시 풍천면 하회마을로 찾아가 여러 가지 경험들을 하고 돌아온 후기문을 써본다. 하회마을의 지역적 문화와 설화 그리고 줄불놀이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목차

서애류성용설화
화화 마을 생성 설화
하회마을의 지리적특성
하회(河回) 선유(船遊)줄불놀이
안동지역의 전통생활 문화
수업 후기

본문내용

과 후배가 하회마을에 살고 있기 때문에 양해를 구하고 하루를 묵고 이지역의 설화나 놀이, 지역적 문화 등 안동지역의 전통문화에 대해 배울 수 있을만한 것들에 대해 답사를 해보기로 했다. 오후 늦게 나 도착한 탓에 동네 사람들이 그리 많이 보이지는 않았는데, 후배 집근처의 류일화 할아버지를 한번 뵈러 그 할아버지께 갔다. 할아버지께 이 지역 설화 및 놀이나 안동의 문화에 대해서 여쭈어 보았는데 할아버지께서 하회마을 탄생설화와 서애(류성룡)선생의설화를 말씀해주셨고 이 마을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선유 줄불놀이에 대해 말씀을 해주셨다.
서애류성용설화-할아버지께서는 서애 류성룡설화가 류성룡이 작은아버지의 선견지명에 탄식한 이야기라고 자랑스러워 하시면서 말씀해 주셨다.
류성룡의 작은 아버지는 술 먹고 노는 것이나 좋아하고, 집안 사에 관심을 두지 않고 쏘다니기 일쑤 여서 치숙이라고 불리며 놀림을 받는 사람이었다고 한다.
하루는 술에 취하여 찾아와 바둑에 일가견이 있는 유성룡에게 바둑두기를 청하였는데 망설이는 유성룡에게 그는 밭문서를 걸고 내기를 청하여 반국 만에 물리치고 말았다고한다.

그 뒤 유성룡은 작은아버지가 범상한 분이 아니란 것을 깨달았고, 얼마 뒤 다시 유성룡을 찾아온 작은아버지는 한 중이 숙식을 청하거든 거절하여 우리 집 뒤의 모암으로 보내라고 당부하였다고 한다. 과연 예언대로 중이 찾아오니 유성룡은 완강히 거절하고 모암으로 보냈다고한다.

중을 맞은 작은아버지는 술을 취하도록 먹이고는, 만취하여 자고 있는 중에게 비수를 겨누고 일본의 첩자임을 자백하라 하였다. 중은 놀라서 자신은 도요토미의 첩자로 유성룡을 죽이러 왔다고 털어놓았다. 작은아버지는 목숨을 애걸하는 중에게 “왜구가 이 땅에 오면 살려두지 않을 것이다.”라고 호통을 쳐서 보냈다. 이 일로 임진왜란 때 안동이 무사하였다 한다.
할아버지는 “그기 머 꼭 그래서 그라겠니껴 ...??”하시면서 고개를 갸우뚱했지만, 할아버지가 말씀한 내용은 내가 인터넷에서 찾은 내용을 조금 덧 붙이긴 했지만 내용이 매우 흡사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