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엘빈토플러 권력이동을 읽고

저작시기 2007.09 | 등록일 2007.12.0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엘빈토플러 권력이동을 읽고 나름대로 열심히 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엘빈 토플러의 ‘권력이동’ 이 책에 대해 관심을 가졌을 때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부분은 이 책의 저자인 엘빈 토플러 그리고 미래학자라는 대목이었다. 생소한 단어인 미래학자라는 단어는 엘빈 토플러 그의 활동과 저서를 살펴볼 때 잘 어울리는 단어라고 생각한다.
비록 그의 저서를 모두 읽어보지는 못했지만 그의 대표작 『제3의 물결』은 사라져 가는 산업 문명을 기술영역, 사회 영역, 정보 영역, 권리 영역이라는 면에서 분석하고 그 영역들이 모두 오늘날의 세계에서 어떻게 혁명적 변혁을 이룩하고 있는가에 대해 설명해 준다. 『미래의 충격』은 『제3의 물결』 후속작으로 인간에게 격심한 변화가 닥쳤을 때 인간은 도대체 어떠한 상태에 이르게 될 것인가? 그리고 어떻게 하면 미래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을 것인가? 등에 대한 답을 담은 책이다. 『권력이동』은 『제3의 물결』과 『미래의 충격』에 이어 21세기를 향해 변화하는 폭력, 부 지식 등 사회 각부문의 권력격변은 어떤 형태를 취하고 있는지, 권력 격변의 근원지는 어디인지, 앞으로 올 변화를 누가 어떻게 통제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 다룬다. 최근작『앨빈 토플러의 부의 미래』에서 엘빈 토플러는 다가올 제4물결을 예고한다.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지식 혁명의 대 소용돌이를 명쾌하게 분석했다.
그 중에서 『권력이동』을 살펴보자면 첫째, 지식 이데올로기 부분에서 ‘권력이동’은 폭력, 부, 지식간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숨겨진 이동이다. 지식은 약자와 가난한 자도 소유할수 있으므로 이것이 지식이 갖는 진정으로 혁명적인 특징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