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르꼬르뷔제(서양미술관)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7.11.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르꼬르뷔제-서양미술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모듈로(Modulor)의 발견과정
비례격자(grid of proportions)
모듈로(Modulor)
모듈로(Modulor)가 동경 서양 미술관에 어떻게 적용되었는가 ?
평면도

본문내용

* 르 코르뷔제(Le Corbusier)의 조화시스템인 모듈로(Modulor)의 발견과정과 동경 서양 미술관에서 활용 분석
모듈로(Modulor)의 발견과정
- 규준선(regulating lines)
르 코르뷔제(Le Corbusier)는 회화나 조형세계에 내재되어 있는 법칙을 찾아내려고 노력하였다. 르 코르뷔제(Le Corbusier)의 전반기에 있어서의 그 법칙을 황금비와 규준선 이었다. 황금비는 누구나 익히 알고 있는 규범이고 규준선은 르 코르뷔제(Le Corbusier)가 연구하여 발견한 것이다. 규준선은 미리 구성된 계획이 아니며, 구성 자체의 요구에 따라 특정한 형태로 선택된다. 이 선들은 다만 기하학적 평형의 차원에서 질서 있고 명료하게 표현할 따름이지 결코 창조적인 영감을 불어넣지 못한다. 결국 규준선은 창조적이지 못하고 단지 균형을 수립하는 순수하고 단순한 조형적 차원에 머물 뿐이다.

- 비례격자(grid of proportions)
르 코르뷔제(Le Corbusier)는 규준선과 황금분활비의 원리를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비례시스템인 <비례격자>를 발명하였다.
<그림 1 참고>
이 도형을 정리하여 분석하면 단일 정사각형과 황금비와 직각 삼각형을 이용하면 연속된 이중 정사각형이 된다는 것이다. abcd는 원 정사각형이다. 정사각형의 한 변의 2등분점인 e를 기준점으로 c에서 원을 그려 나온 g점은 황금비에 의하여 생겨난 것이다. 직각 삼각형은 원 정사각형 1변의 2등분 점에 놓인 직각점 f와 점 g와 새로운 점 I에 의하여 형성된다. 이때에 사각형 ghji는 원 정사각형의 2배가되며 l이 선분 hj의 이등분 점일 때에 사각형 ghlk와 lkij는 원 정사각형과 같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