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시대검시제도를 현대적검시제도에 입각하여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7.11.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조선시대검시제도를 현대적검시제도에 입각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 서론 >

< 본론 >
1. 조선시대의 검시제도.
1) 조선시대의 수사
2) 검시제도의 뒷받침하는 서적
3) 검시제도의 활용
4) 조선시대 검시제도의 특징
2.현재 검시제도
1) 행정해부와 사법해부
2) 우리나라 검시제도의 현재모습

< 결론 >

♧ 참고문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 서론 >
조선시대는 현재와는 달리 과학과 인체에 대한 지식이 충분하지 못했던 시대였으므로, 현대 법의학에서 적용할 수 없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또 주검을 훼손하는 부검을 할 수 없는 제약도 있었다. 부모가 물러주신 몸을 소중히 여겨 머리카락도 자르지 않고 기르던 시대에서조선시대는 현대사회와 같이 자세한 부검절차보다는 외관상으로 판단하는 검안제도가 발달하였다.
현대사회에서의 부검제도는 모든 시체를 부검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행정검시와 사법검시를 나누어서 사법검시의 경우, 수사상 필요한 때에 영장을 받아 의사 기타 적당한 감정인에게 사체해부를 위촉하여 부검을 하게 된다. 이때 검시제도는 검안과 부검으로 나눈다.
검안은 사망을 확인하고, 개인식별을 하기 위하여 시행되는 시체검사로 시체를 손괴함이 없이 행하는 외부적인것이고, 부검은 사망을 확인하고 그 사인을 밝히기 위하여 시행되는 시체검사로서 사체의 손괴를 수반하는 내부적인 검사이다.
이제부터 조선시대와 현대사회의 부검제도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 본론 >
1. 조선시대의 검시제도.
1) 조선시대의 수사
조선시대에는 인명 사건이 발생하면 반드시 그 원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사건 관련자들을 심문한 후 응답을 기록하였으며 시체는 사건 발생 지역에 그대로 두고 검시하여 사인 분석에 참고하였다. 특히 살인의 실제 원인 즉 칼에 찔려 죽은 것인지 독살인지 아니면 구타 등에 의한 사망인지를 밝히는데 주력하였기 때문에 피살체의 보존이 중시되었다. 냉동시설이 없었

참고 자료

KnowHow, 임병락
www.daum.net
www.naver.com
http://blog.empas.com/jarnet0116
cafe.daum.net/hwasungstory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