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가의 미학

저작시기 2007.05 | 등록일 2007.11.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1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노자, 장자를 중심으로 도가의 미학을 조사한 자료입니다.
도가 미학을 조사하며 최종적으로 도가 사상의 현대적 의의까지를 이끌어낸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노자
1) 노자란 누구인가?
2) 노자의 사상은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3) 노자의 기본 사상

2. 장자
(1) 소요를 논하다.
(2) 도를 논하다.
(3) 좌망과 심재를 논하다.
(4) 제물과 처중의 도를 논하다.

3. 미학과 사상
-도가에서의 자연
-도가에서의 창조론
-동양의 가치론

4. 노장 미학의 담론

5. 도가 사상의 현대적 의의 (생각)

본문내용

1. 노자
중국 춘추 말기에 살았던 노자는 중국 역사에서 이루어진 첫 번째 학파인 도가를 세웠다. 춘추전국 시대에서는 유가와 묵가의 영향력이 컸으나 철학적인 이론 사유면 에서 도가의 영향력은 매우 크다. 춘추전국 시대 도가의 철학 사상에 영향을 받지 않은 학파는 하나도 없었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다.
도가는 한나라 초기 황로 사상의 사회 사조를 형성하는데 바탕이 되었고 중국 봉건 사회동안 유가에 대항해 오랫동안 병존하였으며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했다.

(1) 노자는 누구인가.
사마천의 <사기>에 노자는 춘추 말기 사람으로 “성은 이씨이며 이름은 이이고 자는 담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허신의 <설문해자>에 따르면, 담은 이만이다. 만은 길다는 뜻이다. 즉 담은 귀가 아주 크다는 뜻을 담고 있다. 동한 시대의 정현은 <예기><증자문>의 주석에서 “노담은 옛날에 장수한 사람의 이름이다.”라고 하였다. 고는 곧 노이다. 노에는 수명이 길다는 뜻이 있고 담에도 노의 뜻이 있다. 따라서 노담이란 옛날에 수명이 긴 사람을 가리킨 말이었다. 오늘날 고형은 노자의 본래 성은 노인데 나중에 발음이 같기 때문에 이로 변했다고 보기도 한다.
또한 <사기>에 따르면 노자는 초나라 고현 여향 곡인리 사람인데 그곳은 오늘날의 하남성 녹읍의 동쪽 지역으로 안휘성의 박현과 가깝다. 육덕명은 <노자음의>에서 “노자는 진나라 상현 사람이다”라고 했고, <열선전>에서도 “노자는 진나라 사람이다.”라고 하였다. 역사적으로 고현은 원래 진나라에 속했으나, 춘추 말기인 기원전 479년에 초나라가 진나라를 멸망시켰기 때문에 고현 땅은 진나라와 함께 초나라에 귀속되었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노자를 초나라 사람으로 일컫고 노자가 창건한 도가 문화를 초나라의 문화라고 일컫는 것은 그만한 이치가 있다. 그러나 실제로 노자의 도가 사상은 진나라가 멸망하기 전에 이미 형성되어 있었기 때문에, 노자의 도가 문화는 춘추 시대의 진나라 문화로 인정해야 한다. 또 <노자명>에 따르면, “상현의 옛 성은 뇌향의 동쪽에 있는데 와수가 그 북쪽에 자리 잡고 있다.”고 하였다. <사기>에는 ‘여향’으로 씌어 있는데 여는 뇌로 발음이 전환된 것이다.

참고 자료

이석명(옮긴이) <도가를 찾아가는 과학자> 도서출판 예문서원, 1994
이기동 <장자에서 얻는 지혜> 동인서원, 1996
윤재근 <동양의 본래미학> 나들목, 2006
대빈호, 임현구 옮김 <노자 철학 연구> 청계, 1999
노승현(옮긴이) <노자철학과 도교> 예문서원, 1995
윤찬원 <도교철학의 이해> 돌베개, 1998
박영호 <빛으로 쓴 얼의 노래 노자> 두레, 1998
박영호 <장자>, 두레,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