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크라테스의 변명을 읽고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7.1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소크라테스의 변명을 읽고 쓴 감상문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내용 요약
그림자와 싸우다
1. 소크라테스, 마침내 입을 열다.
2. 두 종류의 고발자들
3. 소크라테스 저격수, 아리스토파네스
4. 소크라테스는 고액과외 선생?
5. 소크라테스의 반격 - 너 자신을 알라!
6. 개에게 맹세코! - 지혜 있는 자들에게 묻다
7. 무식한 지혜 - 소크라테스가 현명한 까닭
아폴론 전사 소크라테스
8. 고발자와 벌이는 논쟁 - 『변명』의 전술 구조
9. 포퓰리즘, 민주주의의 아킬레스건
10. 고의로 악행을 할 수는 없다?
11. 범죄 사실을 입증하라!
12. 신을 믿지만 믿지 않는다?
13. 수십 번 죽는 다 해도 나는 바뀌지 않는다 - 지적 테러리스트의 고백
14. 살찐 말을 깨우는 등에
15. 다이몬의 소리에 귀기울이다
16. 진리를 낳는 산파
17. 마무리 - 재판관들에게 보내는 정의의 메시지
산 자와 죽은 자의 길
18. 나를 영빈관으로 보내다오
19. 죽음보다 피하기 어려운 사악함
20. 육체란 쇠사슬에서 해방된 영혼
느낀점

본문내용

1. 소크라테스, 마침내 입을 열다.
소크라테스를 고발한 사람은 멜레토스라는 젊은이이며 그 배후에는 당대 권력자였던 아니토스와 리콘이 있었으며 그의 죄명은 “젊은이들을 타락시키고 국가가 인정한 신을 믿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법정에서는 재판 당사자끼리 논쟁을 벌인다. 고발자가 먼저 연설을 하고 피고인이 반론을 편다. 똑같은 시간이 주어지고, 연설이 끝나면 501명에 달하는 배심원단이 유죄인지 아닌지를 가리는 투표를 한다. 우리가 살펴볼 『변명』이 바로 그 변호 연설이다.
소크라테스의 연설은 첫 머리부터 비딱하다. 멜레토스가 요구한 죗값은 ‘사형’이었다. 아마도 소크라테스는 이 법정에서 제대로 판결이 내려지리라고 기대하지 않았던 듯 쉽다. 그는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 위험한 재판을 받으면서도, 현학적인 논리와 감정에 휘둘리는 아테네 시민들에게 무엇이 정말 정의로운지를 고민해 보라고 충고하고자 ‘선처’받을 수 있는 길을 거부하고 있다. 이런 소크라테스의 가르침은 현대 사회에서도 새겨들을 만하다.
2. 두 종류의 고발자들
소크라테스는 자신을 둘러싼 그릇된 소문들부터 해명한다. 그는 자신에 대한 편견들을 ‘오래 된 고발자들’이라고 부른다. 소크라테스의 고발자는 멜레토스만이 아니라 ‘아니토스 일당’인데 민주투사인 그가 왜 소크라테스를 고발했을까? 재판이 열리기 2년전 아테네에서는 ‘쿠데타’가 일어났다. 그런데 반역의 주역들은 모두 소크라테스와 가까운 이들이었다. 그가 젊은이들을 타락시켜서 반역자로 만들고 있는 것이 아닐까? ‘멜레토스 일당’이 소크라테스를 고발한 주된 까닭도 여기에 있을 것이다.
법정에 선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무죄’를 증명해야 하는데 고발장에도 적혀있지 않은 죄명을 들고 나온다. “하늘의 일을 고민하고 땅의 온갖 것들을 탐구하며 약한 논증을 강한 논증보다 더 강하게 한다.”는 오래된 소문 속의 죄명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