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그리스 로마 신화의 특징과 비교

저작시기 2007.10 | 등록일 2007.11.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그리스 로마 신화의 특징과 비교와 신화의 정의가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그리스-로마 신화의 기원
2. 그리스-로마 신화의 유사성
3. “그리스 신화”와 “로마 신화”
4. 그리스 로마 신화의 장 ∙ 단점
5. 우리는 왜 그리스 로마 신화에 주목하는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신화라는 것은 초자연적․이상적인 인간이나 대중적인 아이디어가 구체화된 전통적인 이야기를 말한다. 또한, 한 집단의 이야기이며 많은 사람들이 믿으나 잘못된 이해이며 가공적인 인물이나 사물, 지식이 첨가되는 이야기를 말하기도 한다.
신화는 우리에게 전체를 통찰하는 총체적인 시각을 바라보게 해주고, 그 속에서 우리는 우리의 성장 과정을 보고 개개의 사건들은 거대한 어떤 것의 맥락으로 이해하게 된다. 신화 속에서 우리는 우주의 질서, 그리고 미미하나마 그 속에서 우리 인간들이 맡고 있는 역할을 이해하려는 간절한 시도를 엿볼 수 있다.
또한 신화를 어떠한 동아리 안에서 존재할 경우, 신성한 그 동아리의 역사를 창조한다. 이것은 개인과 동아리에게 동아리의 의미와 정체성을 부여해주는 동시에 자신들의 미래와 직결되어 있는 그 집단의 지나간 역사의 당위를 부여해주는 신비한 내러티브이다. 오늘날의 국민성은 무의식적으로 우리 삶의 저변에 깔려 있는 ‘공민’신화에 그 뿌리를 두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신화를 읽는다는 것은 그 나라의 이념을 바탕으로 한 하나의 재밌는 이야기를 읽는다고 할 수 있다.
신화의 의미 문제는 나는 누구이며 왜 이곳에 있는지를 깨닫는 것과 관련되어 풀리는 문제이다. 의미를 인식하는 문제에 있어서 key-word는 신성하고 초현실적인 뭔가가 객관적 현실 속에 나타나는 것이다. 우리의 신성한 역사는 인류가 현재에 겪게 되는 경험들에 의미를 부여해주는 의미의 총서이지 단순한 직선상의 연대기가 아니다. 공민 신화 또한 마찬가지이다. 의미는 우리 스스로가 그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거대한 신비를 이해하는데서 부터 출발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신화의 기능이 발휘되기 시작하는 곳에서 삶의 의미가 더해지는 것을 느낀다.
살아 있는 신화의 연구는 신화가 어떻게 인류 모두가 겪는 경험에 지도책이 되어주는지를 확인하는 일이다. 그리고 신화가 우주 속에서의 자신의 위치와 정체성을 찾아나가는 유한한 존재인 우리가 누구인지를 분명하게 말해주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 일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