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공연예술이란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7.11.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공연 예술에 대해서
정의,특징

목차

1. 정의
2, 특징
3. 공연예술의 구별법

본문내용

1. 정의
- 공연예술은 공연이나, 재료(무대, 연기자, 이미지, 목소리 등)의 재현(represent) 혹은 새로운 제시(present)에 근거하는 예술행위를 포괄하는 생성적 개념이다.
- 공연을 한다는 것은 행하는 것(perform)과 연기하는 것(act), 이 둘 다를 가리킨다. 행하는 것은 행하는 사람과 행해진 어떤 것을 함축하며, 연기하는 것은 행하는 사람, 행해진 어떤 것, 그것을 보는 어떤 사람을 함축한다.
- 우리가 공연이라고 부르는 모든 이벤트들(예: 길거리에서의 싸움, 예배의식, 농구경기 등)과 연극은 다음과 같은 공통의 특징을 가진다.

* 시간을 통한 움직임
* 행위자(배우)
* 보는 사람(관객)
* 공연하는 장소(무대 혹은 극장)

그러나 이러한 공연들(이벤트들)은 아래의 3가지 점에서 연극과 다르다.
* 목적: 연극을 보는 사람들은 공연의 결말이 예견되는 계획된 이벤트의 관객이 되기 위해 기꺼이 특별한 장소(=공연장)에 간다.
* 조직 원리들: 연극의 관객들은 농구경기에서처럼, 배우들을 두 집단으로 분리시켜 놓고 그 중에 어느 한 편을 응원하지 않는다.
* 자기인식: 연극은 길거리의 싸움과 달리, 관객의 정신이나 정서를 고양하거나 향상시키기 위해 수행된다.


2. 특징
공연예술의 특징은 기호학적 측면, 즉 재현하는 것(그림, 무대=시니피앙, signifier)과 재현되는 것(형상화되거나 상징화된 현실=시니피에, signified)이라는 두 층위를 갖는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