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7.11.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에 대한 내용입니다.좋은 자료 되세요 ^^

목차

1. 교육의 필요성
1) 인간발달이라는 측면에서 본 교육의 필요성
2) 사회체제의 유지발달의 측면에서 본 교육의 필요성
3) 그 외 여러 면에서의 교육의 필요성
2. 교육(학)의 가능성과 한계성
< 참고 >
1. 인간이란 무엇인가?
2. 교육에서의 경험
1) 경험과학으로서 교육학
2) 인간과 객관적 경험의 한계
3) 규범과학으로서의 교육학
4) 교육적 경험
3. 교육(학)의 가능성과 한계성

본문내용

1. 교육의 필요성
-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I. Kant가 “인간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유일한 동물“이라고 말한 것도 오로지 인간만이 교육의 대상임을 강조한 것이다. 그렇다면 왜 인간은 교육을 필요로 하는 것인가? 어떤 점에서 인간에게만 교육이 필요한 것인가? 라는 질문을 던지게 된다.
- 교육이 인간에게 필요한 이유는 인간발달과, 사회체제의 유지․발달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1) 인간발달이라는 측면에서 본 교육의 필요성
- 인간은 다른 동물과는 달리 스스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그 어떠한 신체적, 정신적 능력도 갖추지 못한 채 이 세상에 태어난다.
- 대부분의 다른 동물들은 태어날 때 이미 자신의 생존에 필요한 종(種) 특유의 전문적인 능력을 어느 정도 완성시켜 가지고 태어난다. 예를 들자면 어미 말에서 갓 태어난 새끼 말은 태어난 지 몇 시간 후가 되면 이미 걷기 시작한다. 말 뿐 아니라 새끼 고양이도 태어날 때 이미 날카로운 발톱과 밝은 눈 그리고 민감한 코를 갖고 있어서 고양이 특유의 할퀼 수 있는 능력과 보고 냄새 맡는 능력을 갖고 있다.
- 그러나 인간의 경우는 이와 다르다. 갓 태어난 신생아에게서는 단지 먹고, 울고, 웃고, 배설하고 하는 약간의 몸동작 이외에는 다른 종의 동물과 다른 인간 특유의 특징을 발견하기 힘들다. 인간에게서나 나타나는 고유의 말하기, 두발로 서서 걷기 같은 능력은 최소한 생후 1년여라는 기간이 지나야 나타난다.
- 그래서 생물학자들은 이러한 인간의 출생을 “육체적 조산”이라고 한다. 인간은 이같이 무기력하고 미완성한 채로 이 세상에 태어나 성숙한 사람의 보호와 양육에 의존하여 성장해 나간다. 이러한 의존성은 한편으로는 무능력함과 무기력함을 뜻하는 것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가능성을 뜻하기도 한다. 그리고 인간의 생물학적 미숙성은 곧 세계개방성을 의미하며 인간존재의 변화가능성을 뜻하기도 한다. 반면 미숙하고 무기력한 상태로 태어나는 인간은 태어난 이후의 성장과정을 통해 생존능력을 습득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