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군사학] 명령과복종의 의미와 군인정신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7.11.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군사학 레포트로써 올바른 명령과복종의 의미와 군인정신의 필요성, 6대덕목, 구현된 사례등을 적었습니다.

목차

1. 올바른 명령과 복종의 의미는?
2. 군인정신의 필요성과 6대 덕목
3. 군인정신의 구현된 사례

본문내용

1. 올바른 명령과 복종의 의미와 조건은?
한사람의 개개인의 힘보다는 역시 여러 사람이 뭉친 조직의 힘이 더 크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승만 박사가 해방 뒤 갓 귀국해서 “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고 말한 것은 바로 조직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말로 대표된다. 그런데 조직의 힘이 가장 강대하고 효과적으로 발휘되고 있는 사회가 바로 군대사회이다. 군대는 그 조직을 생명으로 하고 있으며 군대가 발휘할 수 있는 강대한 힘은 사실상 그 빈틈없이 짜여진 조직력에서 나오는 것이다. 따라서 군대의 힘이란 그들이 보유하고 있는 무기뿐만 아니라 한마디의 명령에 수천 수만의 대중이 하나처럼 행동할 수 있는 그 무서운 조직력에서 힘이 나오는 것이다. 그러므로 군대의 조직을 보다 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상과 하가 존경과 신애로서 묶어져야 한다. 명령하는 상급자는 복종하는 하급자로부터 존경을 받을 수 있어야 하고 하급자는 또한 상급자로부터 사랑과 믿음을 받을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 조건으로는 상급자는 정당성이 갖추어진 명령을 정당한 명령체계에 따라 하여야 할 것이고 하급자는 정당성이 있는 명령에 최선을 다해 따라야 할 것이다. 또한 사적인 일로 인하여 공무인 군무를 게을리 하거나 사적인 감정을 앞세워 부하를 제재하는 것 등은 ‘상명하복’의 대원칙을 무너지게 하는 것이며 병력을 적재적소에 배치해서 균등한 임무를 주고 균등한 일을 명령 지시하여야 할 것이다. 이는 유교윤리 중 ‘군신유의’ 의 도덕률과도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