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각국의 와인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7.1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A+ 받은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이태리 와인
1) 이태리 와인의 특징
2) 생산지역별 와인 특징
2. 칠레 와인
1) 칠레 와인 특징
2) 기후 및 지리적 배경
3) 품질 등급
4) 주요 포도 품종
5) 주요 와인 생산지
6) 주요 와인 생산자
3。 미국와인
1) 미국 와인의 특징
2) 기후 및 지리적 배경
3) 재배 품종
4) 미국 와인의 상표 표기법
5) 주요 와인 생산지
6) 주요 와인 생산자
4。 남아프리카 공화국 와인
1) 남아프리카 공화국 와인의 특징
2) 기후
3) 생산되는 주요 포도 품종
4) 화이트 포도품종
5) 레드 포도품종
6) 남 아프리카 공화국의 주요 와인 생산지
5. 프랑스 와인
1) 보르도(Bordeaux) 지역
2) 부르고뉴(Bourgogne)/ 버건디(Burgundy) 지역
3) 보졸레(BEAUJOLAIS) 지역
4) 론 벨리(RHONE VALLY)
5) 샴페인(CHAMPAGNE)지역
6. 독일 와인
1) 독일 와인의 특징
2) 독일의 와인 지역들
3) 독일에서 생산되는 주요 포도 품종들과 어울리는 음식들
7. 스페인 와인
1) 스페인 와인의 특징
2) 기후, 지리적 배경 및 와인 생산량
3) 품질 등급
4) 포도 품종
5) 주요 와인 산지
8. 포르투갈 와인
1) 포르투갈 와인의 역사
2) 포르투갈의 3대 와인
3) 포르투갈 와인의 생산지 및 포도주의 특성

본문내용

2. 독일의 와인 지역들
① 아르(Ahr)
본(Bonn) 남쪽에서 라인강으로 흐르는 아르(Ahr)강을 따라가면 독일의 아주 작은 잘 알려지지 않은 와인지역을 만나게 된다. 아르(Ahr)는 슈페트버건더(피노누아)와 포트기저(Portugieser)로 잘 알려져 있다. 이 둘은 레드와인 포도 품종으로 가벼우면서 우아한 신선함을 준다.
현재로는 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와인들은 거의 이 지방에서 소비 되지만 다른 지역에서 종종 높은 가격으로 판매가 되기도 한다. 대체적으로 이 지방에서 생산된 피노누아는 버건디나 다른 신세계 에서 생산되는 와인보다 더 가벼운 맛을 주는 편이다.
포도 생산면적 : 632 ha (ca. 1,400 acres)
포도품종 : 슈페트버건더(Spatburgunder) 52%, 포르투기저(Portugieser)18%, 뮬러뚜르가우(Muller-Thurgau)11% , 리즐링(Riesling) 9%
② 미텔라인(Mittelrhein)
중세 고성과 유적지가 있는 아름다운 풍경이 있는 가파른 테라스형식의 포도원 안으로 들어가면 중앙라인 지방을 발견하게 된다. 본(Bonn) 아래쪽으로부터 시작해서 60마일 남쪽 라인강둑으로 연결되어있는 이 지역은 가파른 경사면에서 자라고 있는 포도품종들로 잘 알려져 있다. 점토질의 토양은 생동감 있는 상큼한 와인들을 만들어 낸다. 리즐링이 이 지방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고 있는데 거의 국내에서만 소비가 된다.
* 포도 생산 면적 : 662 ha (ca. 1,500 acres)
* 포도 품종 : 리즐링(Riesling) 75%, 뮬러뚜르가우(Muller-Thurgau) 8%
③ 모젤-잘-루베(Mosel-Saar-Ruwer)
트리에(Trier)라는 고대 로마 도시 남쪽으로부터 라인으로 들어가는 코블렌쯔(Koblenz) 북쪽지역까지 연결된 모젤강은 험준하고 비탈진 경사면으로 연결되어 있는 이 곳에는 전 세계에서 최고의 품질을 인정해주는 유명한 리즐링 와인들이 생산되는 포도원들이 모여 있다.
모젤과 그 주변에 있는 잘 그리고 루베의 와인들은 풍부한 향, 옅은 색에서 짙은 황금색, 가벼운 바디와 함께 생동감과 신선함이 있는 과일 맛이 특징이다. 점토질 토양은 섬세한 과일 맛에서 완고한 맛까지 뚜렸한 맛의 차이들로 구분된다.
* 포도 생산 면적 : 12,809 ha (ca. 28,000 acres)
* 포도 품종 : 리즐링(Riesling) 54%, 뮬러뚜르가우(Muller-Thurgau) 22%, 엘블링(Elbling) 9%
④ 라인가우(Rheingau)
독일의 가장 중심적인 와인 생산지역이고 전 세계적으로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지고 와인을 생산하는 가족 단위의 생산자들이 많다. 라인가우 지역은 북쪽 타우너스 언덕(Taunus Hills)의 무성한 숲의 긴 언덕중턱에서부터 남쪽으로 뻗어있는 라인강의 경계선까지 뻗어있다.
강이 있어 토양은 많은 점토로 이루어져 있고 지중해성 기후는 조밀하면서도 풍부한 향을 가진 우아한 와인들을 생산한다. 이곳은 유명한 수도원과 포도원들이 있는데 섬세하고도 훌륭한 와인들이 재배가 된다. 슈페트버건더(피노누아)와 같은 바디가 강한 와인들도 이곳에서 생산이 되는데 특히 아스만하우젠(Assmannshausen) 주변 포도원에서 많이 생산된다.
* 포도 생산 면적 : 3,288 ha (ca. 7,250 acres)
* 포도 품종 : 리즐링(Riesling) 81%, 슈페트버건더(Spatburgunder) 8%
⑤ 나헤(Nahe)
독일에서 가장 경치가 좋은 곳으로 훌륭한 와인 품질을 자랑한다.
라인헤센 지역과 가까운 종류의 포도품종을 만드는 모래와 같은 토양들로부터 꽃 향기가 있는 모젤 와인들을 만드는 슬레이트 토양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토양을 함유하고 있어서 생기 있는 과일 맛과 잘 결합된 약간 매운듯한 복잡미묘함은 이 나라 어디에서도 발견할 수 없는 독특함을 가지고 있다.
* 포도 생산 면적 : 4,665 ha (ca.10,250 acres)
* 포도 품종 : 리즐링(Riesling) 26%, 뮬러뚜르가우(Muller-Thurgau) 23%, 실바너(Silvaner)11%
⑥ 팔쯔(Pfalz)
단순하고 저렴한 와인들이 대량으로 생산되는 지역으로 잘 알려져 있는 팔쯔지역은 최근들어 높은 품질의 포도들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젊고 높은 교육을 받은 신세대 와인 제조자들은 조밀하고 힘이 있는 와인들을 전 세계인이 요구한다는 것을 인식하여 이 지역에서는 와인의 생산 방향을 다르게 돌리고 있다.
팔쯔 지역은 독일에서 가장 많은 양의 와인을 생산하는 곳이다. 그리고 많은 조그만 제조업자들이 품질에 힘을 쏟기 시작하여 뛰어난 품질의 와인을 생산하는 지역으로 새롭게 변신하기 시작했다.
* 포도 생산 면적 : 23,804 ha (ca. 53,000 acres)
* 포도 품종 : 리즐링(Riesling) 21%, 뮬러뚜르가우(Muller-Thurgau) 21%, 켈러(Kerner)10%, 포르투기저(Portugieser) 9%, 실바너(Silvaner) 8%, 슈레베(Scheurebe) 6%
⑦ 라인헤센(Rheinhessen)
나헤강과 라인강을 경계로 하여 언덕으로 조용히 둘러싸인 깊은 계곡 안에 놓여있는 라인헤센 지역은 독일에서 가장 큰 규모로 포도가 재배되는 지역이고 생산량은 두 번째로 많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날씨와 지형으로 많은 종류의 레드와 화이트 포도품종들이 재배되며 섬세한 향기와 중간정도 바디의 와인들이 생산된다. 라인프론트(Rheinfront) 혹은 라인테라세(Rheinterrasse)들은 니어슈타인(Nierstein) 마을 근처 라인 강을 정면으로 바라보는 완만한 경사면에 있는 포도원들의 이름이다. 이곳에서는 독일에서 가장 훌륭한 와인들, 특히 리즐링 포도품종으로 만든 와인들이 많이 생산된다.
* 포도 생산 면적 : 26,372 ha (ca. 58,000 acres)
* 포도 품종 : 리즐링(Riesling)9%, 뮬러뚜르가우(Muller-Thurgau)23%, 켈러(Kerner)8%, 실바너(Silvaner) 13%, 바쿠스(Bacchus) 8%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