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진해일

저작시기 2007.10 | 등록일 2007.11.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지진해일이란 무엇이며 우리나라 지진해일의 피해사례에 대한 리포트

목차

1. 지진해일이란
2. 지진해일의 발생
3. 지진해일의 성질
4. 우리나라 지진해일의 피해사례
5. 지진해일 대피요령

본문내용

▷▶ 지진해일이란
- 해저지진이나 해저화산분화, 산사태, 해저핵실험 등 기상 이외의 요인에 의해 해저가 융기하거나 침강하여 해수면이 변화하면서 발생한 파동을 “지진해일”이라 한다.

▷▶ 지진해일의 발생.
- 지구 표면은 암반이 두께 100km 정도의 판으로 덮여져 있고, 그 아래 부분은 맨틀로서 유동적인 물질이 차 있다. 맨틀의 대류를 통해 더워진 부분은 위쪽으로, 차가워진 부분은 다시 아래쪽으로 이동하는데, 이 위에 놓여진 암반은 맨틀대류와 함께 아주 느린 속도로 이동한다.
태평양을 예로 들면 중앙 해령을 중심으로 동서로 나뉘어진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 동쪽으로 발달한 태평양 암반은 아래쪽으로 함몰되고 있다. 이는 다시 대륙의 암반이 유라시아 플레이트와 충돌하게 된다. 두 판 사이에서 압축을 받는 쪽은 태평양 암반이 아래쪽으로 미끄러지며 침강하게 되는데 그 속도는 년간 5~10cm 정도라고 한다. 태평양 암반이 미끄러져 들어감에 따라 위쪽의 유라시아 암반은 휨을 받게 되고, 스프링을 압축할 때처럼 암반 내부에는 응력이 발생하게 된다. 암반이 가해지는 힘을 견디지 못하고 이내 파괴가 일어나면 이를 일컬어 단층운동이라 하고, 이에 동반되는 지반의 흔들림을 지진동이라 한다.
휨을 일으키는 힘으로부터 자유로워진 대륙 암반은 길게 100초 정도의 단시간 이내에 단층을 이루게 된다. 이로 인해 주변의 지반에는 변위가 발생하는데, 이 변위는 단층의 근처에서 크고, 멀어지수록 작아진다. 해저 지반이 연직방향으로 변위를 일으키면 그 위에 놓여진 해수는 수평방향으로는 이동할 시간도 없이 같은 방향인 연직방향으로 변위가 생기고 주위와 수위차를 갖게 된다. 수면변위는 다시 중럭에 의해 반복적으로 상하운동을 하면서 대양으로 전파된다.


.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