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현대소설사의 흐름

저작시기 2004.10 | 등록일 2007.11.0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문예사조론 시간에 썼던 독서보고서를 소논문 형식으로 다듬었다.
이재선『현대한국소설사』 (1945∼1990)를 읽고 썼으며, 본인의 주장에 따라 전개하기 위해 목차를 조금 바꾸었다.
8페이지 정도며 한국소설에 나타나는 시대별 특징과 그 문제점을 다루고 있다.

목차

1. 서론 ………………………………2p

2. 본론 ………………………………2P

1) 시대별로 나타나는 소설의 특징

⑴ 해방과 교착시대의 소설 (1945~1950)
⑵ 한국전쟁을 다룬 현대소설 (1960년대)
⑶ 역사에 대한 고찰을 다룬 역사소설…3P
⑷ 1980년대의 노동소설 ………………3P

2) 소설에 나타나는 상징적인 소재와 공간…4P

⑴ 감방이 가지는 상징적 의미…………5P
⑵ 현대소설에 나타나는 병리적 상징
⑶ 소설에 나타나는 도시의 이미지……6P
⑷ 대학생을 통한 사회문제 제시………7P

3. 결론…………………………………7P

본문내용

지금부터 경제나 사회의 역사도 있는 것처럼 한국문학의 역사, 즉 문예사조를 알아보려 한다. 특정한 시대와 그 시대의 가치를 옹호하려는 것이 아니다. 문학이 적극적으로 시대의 요구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 있는 작업이다.
이재선이 쓴 『한국현대소설사』에서 그 모습이 잘 나타나 있으므로 이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분석하기로 하자. 각 시대별 소설에서 나타나는 특징과 그것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한 비유나 상징적인 공간들에 대해 말하겠다.
본인이 본 결과 이 책에는 크게 두 가지 모습이 나타난다고 생각된다. 하나는 소설에서 나타나는 시대성이요, 다른 하나는 그 모습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 상징적인 소재나 공간이다. 이렇게 구분 짓다보니 본 책의 목차와는 순서가 조금 바뀌게 되었다. 순서는 바뀌었지만 내용에는 변함이 없다.
......
한국전쟁을 겪은 세대나 그 시대의 사람들에게 한국전쟁은 큰 충격으로 다가왔다. 6.25이후에 나타난 소설은 이전의 소설과는 다른 모습이 보인다. 전쟁의 공포 속에서 사람들은 자신들이 믿어왔던 가치가 무너지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그것이 소설에 반영되면서 새로운 것을 지향하게 된 것이다. 그 특징을 간략하게 살펴보겠다.
첫째, 6.25는 한국 현대소설에 있어서 엄청난 사건사이고 재난의 배경으로서, 전후 현대소설의 구조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다. 즉 6.25는 현대소설의 서사구조에 있어서 서사적인 분기점이 되고 있는 동시에 가치체계의 전환적인 분기점으로서 설정되고 있다.

참고 자료

『현대한국소설사』 (1945∼1990) , 이재선, 민음사, 19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