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순전한 기독교 - C.S루이스

저작시기 2007.10 | 등록일 2007.11.02 워드파일 MS 워드 (doc)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유명한 기독교 고전중에 하나인 [순전한 기독교]에 대한 서평입니다.

내용요약은 별로 없습니다. 주로 제 생각, 제 글로 이루어져 있고 혹시나 필요하신 분이 있을까 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장들은 서평이 끝난 뒤에 각 chapter별로 발췌했습니다.

목차

[서평]

서론. 순전한 기독교를 손에 들고 한국 교회를 바라보다
- 한국 기독교의 현실
- 순전한 기독교의 배경

본론1. 무신론자들을 위한 기독교 변증서
- 무신론자의 시선을 의식한 흔적
- 무신론자를 위한 사도라는 닉네임

본론2. 기독교인이 바라본 순전한 기독교
- 하나님의 마음을 가장 잘 표현한 주장들
-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에 대한 시원한 대답들

결론. 새로운 것은 없다. 그러나 그렇기에 진리이다.


[책 내용 중 주요 문장 발췌]
- 각 chapter별로 1~2문장씩 발췌
(제가 판단해서 중요하다 생각되는 부분을 임의로 뽑았습니다.)

본문내용

한국 기독교(개신교)의 현실

한국에서 개신교는 매력 없는 종교이다. 교회를 제외한 공공장소, 예를 들어 식당이나 직장 같은 곳에서 사람들에게 하나님과 예수님을 이야기 하고 성경을 논한다는 것은 용기가 필요할 정도이다. 비기독교인들 중에 한국 교회의 영향력과 사회적 지위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사람은 찾기 힘들다. 오히려 그 반대의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은 여기저기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새로운 여론의 장으로 대두되고 있는 인터넷 세상 속으로 들어가보면 그 목소리들은 더 냉혹하다. 일명 “개독교”라고 불리며 안티 크리스챤의 온갖 수모와 비난을 한 몸에 받고 있는 개신교의 모습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그 내용들 또한 다양하여 교회의 부패와 독선적인 모습에 대한 비판에서부터 개신교의 근본 교리들에 대한 도를 넘는 헐뜯기까지 볼 수 있다. 그걸 보고 있으면 개신교가 마치 온갖 냄새 나는 더러운 오물덩어리를 그럴듯한 교리와 가식으로 포장한 듯 하다. 인터넷의 여론을 너무 과대평가한 것인가? 하지만 현재 한국사회에서 한국교회의 위치가 예전에 비해 가면 갈 수록 위태롭고 어려운 상황임을 부인하지는 못할 것이다.

무엇이 문제일까? 경제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세계 기독교사에서 유례없는 부흥을 이루었던 한국 개신교, 세계에서 손가락에 꼽는 대형 교회의 다수를 보유하고 있는 한국 개신교, 미국 다음으로 선교사를 많이 파송한 한국 개신교가 정작 한국 사회에서는 그렇게 존경 받지 못하고 “개독교”라고 불려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한국 교회의 잘못인가? 아니면 개신교 자체의 모순과 오류 때문인가? 과연 그들이 비하하는 개신교가 정말 그들의 조롱 섞인 비난에 아무 말 못 할 정도로 무기력한 종교인가? 도대체 하나님께서는 뭐하고 계신 것인가?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