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황장애의 인지행동치료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7.11.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인지 행동 치료
1. 정의
2. 치료
1)절차
2)치료자와 환자의 관계
3. 치료 시 유의할 점
4. 인지치료의 결점과 오류
5. 인지행동치료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III. 공황장애
1. 유래와 정의
1)유래
2)정의
3)임소공포증
2. 원인
1)생물학적 요인
2)심리학적 요인
3)유전적 요인
3. 증상
1)신체적 증상
2)사고 증상
3)행동증상
4)평상시의 불안감과 행동증상
4. 진단
1)공황발작을 경험한다.
2) 패턴의 변화 임소공포증
3)공황발작을 일으킬 수 있는 신체질환
4)공황장애로 진단된 상담 사례
5. 치료방법
1)인지행동치료
2)약물 치료
3)교감신경차단치료

IV. 공황장애의 인지행동치료
1. 치료방법
1) 훈련에 앞서 익힐 것들
(1) 목표설정
(2) 일일 기록 지 쓰기
(3) 공황을 극복하는 여섯 가지 지침
2)인지 왜곡을 교정하기(인지요법)
(1) 잘못된 생각 검토하기
(2) 자동적 사고 찾기
(3) 파국적인 생각의 증거 찾기
(4) 위험 가능성에 대한 과대평가
(5) 파국적인 생각에 대안 찾기
(6)예기 불안 다루기
3) 호흡조절 및 긴장 이완훈련(행동요법)
(1) 과 호흡 알아차리기
(2) 복식호흡 훈련
(3) 긴장 이완훈련
4) 노출훈련(행동요법)
5) 가족 동료와 함께 하기
2. 인지행동치료의 장, 단점
1) 증상호전과 재발률 감소
2) 예기 불안과 회피행동에 효과
3) 약물의 감량과 중단
6. 인지 행동 치료 사례
1) 치료 후기
2) 기독교인의 공황장애 극복

V. 나가는 말

본문내용

II. 인지 행동 치료
1. 정의
앞에서 보았듯이 인지 치료는 아론 벡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이를 인지 행동 치료라고도 하는데, 인지치료는 비교적 20회기 내외의 단기적인 치료에 속하고 치료 회기에 있어서 시간의 제약을 두며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 시작하고 종료하는 치료이다.
인지행동치료(cognitive-behavioral therapy)도 역시 심리치료의 한 접근법으로 기존의 정신분석이론이 가지고 있는 바탕에다 행동치료의 기법과 인지치료의 기법을 통합하여 만든 과학적 치료법의 하나이다. 현재 임상심리학자들 사이에서는 가장 선호하는 치료이론으로 자리 잡고 있다. 거의 절반에 육박하는 치료자들은 이 이론을 바탕으로 내담자들의 문제를 돕고 있다.
인지행동치료는 인지치료가 다루는 `인지`와 행동치료가 다루는 `행동`을 동시에 고려한다. 사람의 생각과 행동이 결코 별개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람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생각, 믿음, 태도와 이를 바탕으로 행하는 행동모두를 효율적인 삶의 방식으로 바꿔주는 노력을 한다. 이런 치료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치료자 혼자의 노력만으론 부족하다. 치료자와 내담자가 함께 해결책을 논의하고 한 가지 한 가지의 과제들을 연습해 나감으로써 정상적인 삶으로의 복귀를 이룰 수 있는 것이다. 어떤 면에선 치료라기보다는 하나의 프로그램이라고 보아도 될 정도로 진행자와 참여자의 협력이 중시된다. 그 만큼 내담자 자신이 능동적 회복을 추구할 수 있고, 응용범위도 다양한 장점을 가진다.
실제 치료에서는 내담자의 문제행동방식과 생각하는 방식, 기분 등을 변화시키는데 노력한다. 잘못된 생각은 토의를 통해 분석하고 실제 현실에서의 실험을 통해 비합리적이었음을 깨달을 수 있다. 또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몸과 마음을 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들을 배우고, 현실에서 힘든 생활에 잘 대처해 나갈 수 있는 기술들도 습득하게 됩니다. 1:1의 방식으로 운영되기도 하지만 집단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다.
인지행동치료는 사람들이 경험하는 상황자체보다는 상황에 대한 개인의 지각이 더 중요하다. 사람들의 느낌을 결정하는 것은 그 상황 자체가 아니고 그들이 그 상황을 해석하는 방식에 달려있으며, 모든 심리적 장애에는 왜곡되고 역기능적인 사고가 공통적이며, 역기능적인 사고가 환자의 기분과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것이다. 인지행동치료는 인간의 행동이 인지 즉, 생각이나 신념에 의해 매개된다는 가정을 받아들여, 문제 행동과 관련되는 내담자의 인지체계를 변화시키기 위한 치료적 접근이다. 환자들에게 그들의 고통에 기여하는 인지적 왜곡을 바로 보게 하고, 보다 정확한 평가와 해석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돕는 치료로서 환자가 자신의 잘못된 신념을 대화를 통해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인지행동치료에서는 환자가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행동적인 과제를 부과하는 방법도 병행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여러 가지 자동적인 사고들을 구체적으로 인식하고 그것을 보다 합리적인 사고로 변화시킨다. 그런 다음에는 환자가 주로 보이는 인지적인 오류들을 확인하여 환자가 가지고 있는 역기능적인 가정들이 어떤 것인지 인식할 수 있게 유도한다. 이후 이러한 역기능적 가정들을 재구성함으로써 환자가 가지고 있는 부적응적인 도식을 변화시키는 단계까지 치료가 진행된다.

참고 자료

1. 번역서
Beck, A. T. 원호택 외 공역. 『우울증의 인지치료』. 서울: 학지사. 1997.
Heiden, L. A. and Hersen, M. Introduction to Clinical Psychology. 이영호 역. 『임상심리학입문』. 서울: 학지사. 2001.
Crabb, L. J. Understanding People. 윤종석 역. 『인간이해와 상담』. 서울: 두란노. 2000. 8쇄.
Egan, G. The Skilled Helper. 오성춘 역. 『상담의 실제』.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출판국. 1991.
Narramore, C. M. The Psychology of Counseling. 양승달 역. 『상담심리학』. 서울: 성암사. 1976.
Gabbard, G. O. Psychodynamic Psychiatry in Clinical practice. 이정태 외 공역. 『역동정신의학』. 서울: 하나의학사. 1996.
Sall, M. Faith, Psychology and Chistian Maturity. 김양순 저. 『성경과 심리학의 조화』.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1. 4판.


2. 동양서
고성실. 『크리스챤과 상담지식』. 서울: 드보라. 1990.
박현순. “공황강해”. 『이상심리학 시리즈 5』. 서울: 학지사. 2000.


3. 인터넷 사이트
http://www.child-mom.co.kr/menu4/menu4_1_3.htm, 2004. 6.
http://www.eze21.co.kr/study/study_36.asp, 2004. 6.
http://www.playtherapy.ne.kr/data_pttheory18.html, 2004. 6.
http://www.joypanic.co.kr/air/sub_01.html?id=7, 2004. 6.
http://www.panic24.com/index1.htm, 2004. 6.
http://blog.naver.com/ch3357.do?Redirect=Log&logNo=140000342400, 2004. 6.
http://www.stressno.co.kr/new/info/panic01.htm, 2004. 6.
http://user.chollian.net/~pain7575/pand.html, 2004. 6.
http://www.antipanic.com/, 2004. 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