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누구를 위한 역사인가

저작시기 2007.06 | 등록일 2007.10.2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케이스 젠킨스의 누구를 위한 역사인가를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대사회에 각광을 받고 있는 포스트-모던 역사학에서는 실증주의적 역사학과는 달리 역사의 상대성을 강조하는 측면이 많이 나타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 제목 ‘누구를 위한 역사인가?’라는 물음은 언뜻 이해가지 않는 질문이다. 흔히들 역사는 ‘누구’를 위한 것이 아닌 있었던 일을 서술한 사실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역사를 정의한다는 것은 간단히 한 문장으로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아닐 것이다.
역사는 역사가의 작업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이므로 역사의 본질을 알기 위해서 우리는‘역사가’를 살펴보고 또한 한계를 알아보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역사가는 인간이니만큼 서술하기에 있어서 자신의 가치관을 투영하여 왜곡이 일어날 개연성이 있다. 또한 기초자료는 다른 역사가의 자료에 의존하게 되어 역사가의 역사서술에는 한계가 오게 된다.
그렇다면 역사와 과거를 결합하는 과정을 탐구해볼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크게 인식론, 방법론, 이데올로기 영역으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다. 인식론적인 측면에서 역사가가 사물을 인식하는 방식에서 다양한 결합방식이 발생 할 수 있다. 먼저 과거의 사실은 말 그대로 무한한데 역사가가 일일이 기록할 수는 없는 노릇이며, 또한 하나의 사실이라도‘완벽하게’서술할 수는 없다.

참고 자료

케이스 젠킨스, 누구를 위한 역사인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