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문화의 이해- 민속(가부키, 노, 분라쿠)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7.10.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일본의 민속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 1 >가부키[歌舞伎]
1. 가부키[歌舞伎]의 역사
2. 가부키[歌舞伎]의 배우
3. 가부키[歌舞伎]의 무대
4. 가부키[歌舞伎]에 쓰이는 악기
5. 가부키[歌舞伎]의 분장

< 2 > 노(能)
1. 노의 역사
2. 노의 특색
3. 무대 구성
4. 노의 공연방식
5. 노가쿠도
6. 노의 형식
7. 노의 주 제
8. 노의 대 본

< 3 >분라쿠[文樂]
1. 분라쿠[文樂]의 역사
2. 새로운 장르의 탄생
3. 국립분라쿠[文樂]극장
4. 인형(배우)
(1) 인형의 전반적인 구조
(2) 얼굴의 다양한 모습들
5. 분라쿠[文樂]의 예술적 요소
(1) 타유(나레이션)
(2) 샤미센(전통적인 삼현현악기)
(3) 닌교(인형)

본문내용

< 1 >가부키[歌舞伎]
1. 가부키[歌舞伎]의 역사
최초의 "가부키" 무용수들은 사찰의 후원으로 공연한 여자들이었다. `가부키`라는 이름을 처음으로 붙인 것은, 특히 재주 있고 매력적인 사찰 무희였던 오쿠니라는 비구니다.
1603년, 이 여승은 젊은 여자들로 구성된 가무단을 교토에 데리고 왔는데, 그때 자기의 극을 가(歌), 무(舞), 기(技)라는 뜻으로 `가부키`라 불렀던 것이다. 어쨌거나 그의 극단은 극장을 가득 차게 만들었다. 남자 후원자들은 쇼가 끝난 뒤에 그 여자들과 즐길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오쿠니의 무희들과 후계자들은 너무나 매력적이어서, 서로 그들을 차지하려고 자주 싸움이 벌어졌다.
1629년, 정부는 젊은 여자의 `가부키` 출연을 금하고, 얼굴이 고운 남자들이 역할을 맡게 했다. 그러나 비슷한 싸움은 여전히 일어났다. 고객들은 이들 남자 무용수 역시 데리고 놀 수 있었기 때문이다. 마침내 그들의 출연도 법으로 금지되고, 1653년부터 오로지 성인남자만 출연할 수 있게 했다. 이 변화는 또 나중에 이 예술의 중심인물을 대두시키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그것은 여장 남배우 `온나가타`의 출현이다.
처음 여배우의 출연 금지는 큰 지장으로 생각되었지만, `온나가타` 의 연기가, 심지어 중년 남자가 젊은 미녀 역을 할 때도 너무나 능숙하여, 관객들은 언제나 그들이 진짜 여자보다 더 아름답다고 믿기에 이르렀다. `온나가타`는 미의 외관보다는 그 내적 특질에, 여성의 현실보다는 그 추상에 집중함으로써 그들의 환상을 표출했다.
18세기 초의 한 유명한 `온나가타`는 말했다 “여배우가 무대에 출연하면, 이상적인 여성의 아름다움을 표현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여자는 오직 자기의 육체적 특성의 활용에만 의존할 것이고, 따라서 종합적인 이상을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상적인 여성은 오직 남자배우에 의해서만 표현될 수 있다.” 고 말했다. 현재 한 유명한 배우는 17대나 이름을 이어오고 있다.
가부키는 일본의 연희 중에서 우리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연희이다. 노(のう)나 쿄겐(きょうげん)이 귀족과 무사의 연희였던 반면, 가부키는 에도시대에 서민의 연희로 탄생해 오늘날까지 400백년에 가까운 시간동안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연희이다. 가부키는 원래 여자들의 가무가 중심이 되어 시작된 무대 연희였다. 그것이 점차로 풍속을 문란 시킨다는 이유로 여자의 출연이 금지되고, 대신 남자들의 연희로 변해갔다. 즉, 여자 가부키에서 소년 가부키, 성인 가부키를 거치면서 남자가 여자 역을 맡는 독특한 연희로 발달한 것이다. 근세이후 대두한 쵸우닝(ちょうにん-에도시대, 도시의 상인)계층의 문화적 창달로 이룩된 대중연희인 이 가무극은 에도 시민의 유일한 오락거리였다. 에도시대는 도쿠가와 막부시대를 말하는데, 무인이 사회를 지배하던 시대였다. 즉, 모든 것이 일률적으로 통제된 말하자면 `우로 나란히`식으로 체제가 잡힌 시대였다. 틀이 잡힐 대로 잡힌 봉건사회 속에서 점차로 머리를 쳐들고 계층이 바로 상공인을 중심으로 한 경제인들이다. 무릇 연희라든가 대중적인 유희 등은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자유와 관련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