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계몽주의와 그 시대의 교육적 특징.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7.10.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계몽주의의 시대적 배경과 더불어 그 시대의 교육적 특징과

느낀점을 요약하였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계몽시대란 일반적으로 17세기 후반 영국 명예혁명으로부터 18세기 후반 프랑스 시민혁명에 이르는 약 100년간의 시기를 말한다. 이렇게 전근대적 봉건사회가 붕괴해 가는 과정은 동시에 소위 근대국가로 이행되는 과도기적 단계로서 절대주의 국가의 성장과정이기도 했다. 하지만 절대왕정은 엄격한 신분적 계급제도를 여전히 유지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아직 근대적 민주국가로까지 발전하지는 못한 과도기적 국가체제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타파하고 봉건잔재를 청산함으로써 자유롭고 평등한 근대 시민사회를 건설하는 길을 연 것이 바로 프랑스 혁명이다. 18세기 후반의 이러한 시민혁명들은 중세적 몽매성이 깃든 구체제를 타파하고 합리적 이성에 기초한 민주적인 신체제를 수립하였다. 그것은 사상적 측면에서는 전근대적 절대주의에서 근대적 계몽주의로, 정치적 측면에서는 전제적 정치제체에서 민주적 정체체제로, 경제적 측면에서는 봉건적 경제체제에서 자본주의적 경제질서로, 사회제도적 측면에서는 불합리하고 불평등한 제도에서 합리적이고 평등한 제도로 이행되는 전환점이었다.

교육적 측면에서도 계몽사상은 중요한 역사적 의미를 갖고 있다. 계몽주의는 구체제를 타파할 수 있는 길은 중세적 몽매성을 극복하고 속박되어 있는 합리적 이성을 해방하는 것이라고 믿고 이성적 ․ 지적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진력하였다. 하지만 계몽주의 역시도 후반에는 주지주의적 경향에 지나치게 편향되어 있다는 한계를 인식하고 교육을 통해 인간의 선한 자연본성을 발현하여 완전한 인간성을 실현하고 자유 ․ 평등한 사회를 구현하려는 자연주의가 출현하였다. 이렇게 18세기는 절대주의 ․ 계몽주의 그리고 자연주의가 각축을 벌이는 시기였다.

계몽사회의 교육적 특징을 살펴보기 전에 절대주의시대와 교육에 대해서 알아보자. 절대주의 국가는 전제군주제로 절대군주의 지배를 정당화하는 정치론인 왕권신수설에 의해 왕권의 세습과 신성불가침을 당연시 하였다. 또한 절대왕정의 목적은 부국강병에 있었으며 사회체제상 계급적 신분제도에 기초하고 있었다. 그리하여 모든 특권은 승려와 귀족계급에만 한정되어 있었고, 서민들은 모든 측면에서 아무 권한도 갖지 못했다. 이 시대의 절대군주들은 학술을 진흥시키고 행정 및 군사 그리고 식산흥업에 필요한 관료와 간부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에 충실을 기하였다.

참고 자료

이주한의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탐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