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안도다다오

저작시기 2002.05 | 등록일 2007.10.24 워드파일 MS 워드 (doc) | 1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안도다다오의 작품세계-그림첨부

목차

1.서론
2. 본론
(1)안도 다다오의 약력
(2) 안도 다다오의 건축 사고
(3) 작품 성향
(4) 공간 체험의 스토리
(5) 작품

본문내용

1.서론

도시를 방문하면 대개 중심에 솟아있는 첨탑으로 눈이 향한다. 한눈에 전체를 보고자하는 욕구이다. 도쿄에 가면 제일 먼저 도쿄타워를 들린다. 생각만큼 훌륭하다고는 보지 않지만, 남산타워가 그러하듯 도쿄도 이 타워를 보는 순간 도쿄에 왔음이 실감난다.
도쿄타워는 전후 일본의 자부심이며, 누구 말처럼 인간을 배제한 수직의 미학의 본보기이다. 바로 이 근대 건축에 수평의 미학을 접목시킨 이가 바로 안도 다다오(Dadao Ando)이다.
안도 다다오의 건축세계의 기저(基底)는 여행이다. 그는 홀로 세계를 돌며 건축을 공부하고, 느낀 후 돌아와서는 그 느낌을 살려 자신의 건축관을 완성시켰다. 가장 일본적이면서 가장 세계적인 아주 독특한 경력의 소유자다. 이런, 안도 다다오의 건축을 일컬어 동양과 서양 사상을 조화시킨 건축가라 하는데, 어떤 이는 안도 다다오의 건축적 특징을 세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한다.

첫 번째로 대부분의 그의 건축작품을 보면 거의 누구나가 거의 완벽에 가까운 기하학을 그가 구사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이 같은 그의 건축 관은 유럽에서 치열 하게 탐구했던 근대건축의 아버지 르 코르뷔제(Le Corbusier)의 작품에서 보이는 것과 유사하고, 그래서 그는 전통적인 근대건축의 어휘를 오늘날에도 이어가는 건축가로 회자되는 것이다. 두 번째의 작품경향은 건축을 자연과 혼화한다는 점 이 다. 따라서 그의 건축작품에는 늘 물, 바람, 나무, 그리고 하늘의 공허함 등이 어떤 모습으로든 건축과 결합하고 있다. 이같은 그의 건축관은 건축물의 명칭에도 자주 등장하고 있어 물의 교회, 물위의 박물관 등으로 묘사되곤 한다. 세 번째의 특징 적인 성격은 진솔한 건축 재료라 불리는 콘크리트와 유리에 대한 지속적인 탐구 정신이라 할 수 있다. 1992년 세빌리아(Seville) 박람회의 4층짜리 목조 건축물인 일본관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 작품이 노출 콘크리트와 유리의 결합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는 1995년 4월 오사카에서 GA(Global Architecture)소속 전문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세가지로 요약되는 그의 건축적인 치열함을 설명한 바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