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일신라의 복식문화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7.10.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통일신라의 복식문화>

목차

Ⅰ.통일신라의 사회 문화적 변화와
복식과의 관계

Ⅱ.통일신라의 복식금제
-흥덕왕 복식금제를 중심으로

Ⅲ.통일신라복식의 실제
-형태의 변천을 중심으로

본문내용

Ⅰ.통일신라의 사회 문화적 변화와 복식과의 관계

신라는 나라가 부강해짐에 따라 삼국을 통일하여 국력이 강대해지고 문화가 찬란하게 빛났으며 제반제도, 시설의, 경제생활의 안정과 예술도 고도로 발달하여 민족문화의 금자탑을 이룩하였다. 특히 불교를 신봉하여 불교예술이 극도로 발달하였으나 이 시기의 유물이나 사적 자료가 거의 남아 있지 않은 상태이다.
이 시기는 중국에 있어서 당나라가 융성하였던 때였으므로 신라에서는 삼국을 통일하기 위하여 친당정책을 썼는데, 28대 진덕여왕은 왕금이라는 비단에 수를 놓아 당나라에 보내고 김춘추를 보내어 왕과 조신의 장복을 청하여 들여왔다. 그 후 통일을 완성한 문무왕 4년에는 부녀자들까지도 중국복식을 따르도록 했는데 이것이 중국의 관복제도를 정식으로 받아들여 입게 된 최초의 일이다. 이것은 궁중이나 특수 유관자 층에 한했다 할지라도 우리 복식에 미친 영향이 적지 않았으므로 복식사상 일대 변천기라 아니 할 수 없는 것이다.
또한 신라에서는 골품제도라는 것이 있어 성골이하, 진골, 6두품, 5두품, 4두품, 평민 등 가문과 혈통에 따른 계급으로 나뉘어져 있었기 때문에 복식의 양상도 계급에 따라 유형을 달리하게 되어 다양하게 발전했다.
흥덕왕 대에 이르면 신라문화는 완숙기에 접어들어 복식이 대단히 사치했을 뿐 아니라 외래품을 숭상하고 계급의 복식질서도 문란해졌기 때문에 복식금지 제도를 새로 재정하게 되었다, 여기에 의하면 의복재료도 삼국시대에 비하여 현저하게 풍부해져서 견직물로는 금(錦), 사(沙), 나(羅),주(紬),능(綾),세(繐)등이 있었다. 이와 같이 옷감의 종류가 다양함에 따라서 복식양식도 호화찬란하게 발전하였을 것으로 짐작된다. 당과의 외교관계로 당나라의 패션이 유행하여 복두를 비롯하여 단령, 반비, 배당, 표 등의 새로운 복식이 등장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