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복과 문화

저작시기 2007.03 | 등록일 2007.10.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중국 한나라, 인도, 마야, 아프리카의 가나, 옙 족 5개 국가의 사람들의 직물과 의복을 통해 문화

목차

의복과 문화
실크와 장식
옷: 지위의 단서들
인도: 문명화의 상징 사리
면의 역사
사리의 증거
고대 마야족
가나: 전통적인 직물
얍섬: 목초 스커트

본문내용

의복과 문화
의상은 어떤 사람들의 문화, 삶의 방식, 사회 경제적인 발달을 이해하는 단서이다.
어떤 이는 의복이 모든 철학자나 설교자들보다 사회에 대하여 더 많이 알 수 있다고 말한다. 이 챕터를 통해 중국 한나라, 인도, 마야, 아프리카의 가나, 옙 족 5개 국가의 사람들의 직물과 의복을 통해 문화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중국에서 남아있는 직물들과 한나라 시대의 복장은 여러 가지 색깔의 비단, 거의 남지 않은 면 조각들이 있다.
모든 직물 조각은 매우 놀라운 기술로 짜여지는 여러 가지 기술을 보여준다.
색깔을 매우 다채롭고 잘 조화되어있으며 자연의 패턴들을 고상한 재질로 표현하고 있다.
실크와 장식
비단은 중국 주나라 때부터 일반적으로 사용되었다. 유럽이 산업으로서 비단의 누에의 번식, 고치들로부터 비단을 만드는 방법을 배웠던 것은 기원후 550년 정도 였다.
2명의 네스토리우스교파 크리스챤 수도사들은 중국에서 선교하는 동안 그것을 배웠고 귀국후에 그것을 전했다. 8세기에 유럽에는 비단은 귀했고 값이 비쌌다.
시인 투푸의 글에 따르면 그 시대 수도 장안 근처의 한 마을에는 10만명의 사람들을 고용하는 비단 공장들이 있었다고 한다.
한나라 시대의 직물 조각 외에도 의복에 사용되었던 버클들과 장식들이 발견되었다.
그들의 직조기술을 통해 과학 기술이 훌륭하게 발달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에서 행사가 있을 때면 대신들과 그들의 숙녀들이 우아한 예절을 위해 엄격한 의복들을 입었다. 이 규칙과 예절은 한나라 시대 2세기 전에 공자와 그의 학생들에 의해 성문화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