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와인의 역사와 각 나라별 와인의 특징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7.10.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7페이지 | 가격 3,300원

소개글

와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와인의 역사,와인 분류법,와인 제조법,구세계와인과 신세계와인의 차이등
와인으로 유명한 5개국의 특징

목차

1 와인이란?

2 와인의 역사
-고대
-중세
-근대
-현대

3 와인의 제조법
-포도나무
-포도재배
-와인 제조법
-와인 종류별 제조과정
-와인을 만드는 주요 포도품종

4 와인의 분류
-색에 따른 분류
-제조 방법에 따른 분류
-단맛의 유무에 따른 분류
-바디에 따른 분류
-식사용도에 따른 분류

5 와인 생산국별 특징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미국
-칠레

* 구세계와인 vs 신세계와인

본문내용

와인의 어원은 라틴어의 `비넘`(Vinum)으로 `포도나무`로부터 만든 술이라는 의미로서, 세계 여러 나라에서 와인을 뜻하는 말로는 이태리의 비노(Vino), 독일의 바인(wein), 프랑스의 뱅(Vin), 미국과 영국의 와인(Wine) 등이 있다. 또, 와인은 다른 술과는 달리 제조과정에서 물이 전혀 첨가되지 않으면서도 알코올 함량이 적고, 유기산, 무기질 등이 파괴되지 않은 채 포도 성분이 그대로 살아 있는 술이다.
◈현대
포도 재배와 압축기 여과기 등 양조기술의 발달로 훌륭한 와인이 많이 생산되어졌는데, 1935년 프랑스에서는 와인에 대한 규정 AOC(Appellation d`Origine Controlee)를 제정하여 와인의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세계적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 이에 잇따라 이탈리아(DOCG), 독일, 미국, 호주, 스페인(DOC) 등이 비슷한 와인 법을 시행해 와인의 품질을 유지 발전시켜 나가고 있으며, 또한 교통의 발달로 와인의 생산과 교역이 활발해졌고 아시아 개발도상국의 경제가 발전됨에 따라 이들 지역에도 와인이 확산되어지고 있다. 현대에 와서는 좋은 포도가 와인의 맛을 풍부하게 하는 것은 사실이나, 포도의 재배에 노력을 기울이던 옛날과는 달리 오늘날에는 포도의 좋고 나쁨에 관계없이 압축기와 여과기 등의 발전에 힘입어 와인의 훌륭한 맛을 충분히 만들어 내고 있다. 오늘날 와인은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독일 등 유럽 전통 와인 생산국들(구세계 와인국)과 미국, 칠레, 남아공, 아르헨티나(신세계 와인국) 등 약 50여 개국에서 연간 250억 병이 생산되어지고 있다.
◈색에 따른 분류
①.Red Wine
적포도로 만든 붉은색의 와인이다. 레드와인은 제조과정에서 포도 껍질 째 발효가 되므로 껍질속에 있는 색조(안토시아닌) 및 탄닌 성분으로하여 떫은맛과 독특한 색을 띈다.
②.White Wine
백포도를 사용하여 황금색을 띄며 물처럼 맑은 와인이 화이트 와인이다. 화이트 와인은 탄닌 성분이 레드와인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적어서 상쾌하고 부드러우며 과일향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프랑스 와인의 특징
①.보르도(Bordeaux)
프랑스의 대표적인 와인 생산 지역 보르도는 프랑스 남서부 전 지역에 위치한다. 100,000 헥타르 가 넘는 넓은 포도원들이 있으며 연간 6억 병의 포도주를 생산하는 보르도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로 좋은 포도주를 생산하는 곳이다.
*기후와 토양
보르도 지역에서 생산되는 와인의 우수한 품질은 토양, 기후와 포도나무의 설명할 수 없는 미묘한 상호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智音 WINE-A to Z

www.wine21.com
blog.naver.com/winemaster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