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후에 따른 주거형태

저작시기 2007.08 | 등록일 2007.10.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기후에 따른 주거형태

목차

Ⅰ. 서론

1. 기후란?

2. 기후 변화란?

3. 주거란?

4. 기후에 따른 주거형태 조사의 목적 및 배경

Ⅱ. 본론

1. 한냉지 기후의 주거형태

2. 고온다습 기후의 주거형태

3. 고온건조 기후의 주거형태

4. 온대기후의 주거형태

5. 대룩성기후의 주거형태

Ⅲ. 결론


※ 참고 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1. 기후란?

기후라는 용어는 예를 들어, 우리 나라와 같이 중위도 지방은 온난 기후 지역이고, 적도 지방은 열대 기후, 사막같은 곳은 건조 기후, 극지방은 냉대 기후 지역으로 일컫는데, 기후라는 용어는 날씨와는 구분하여 사용되어진다. 이와 같이 기후(climate)는 장시간동안의 기상현상의 평균치를 말한다.
기후를 결정하는데 크게 영향을 미치는 5가지 서로 다른 영역이 있어 이들은 서로 상호 작용하는데 이를 5대 기후계(climate system)라 한다. 즉, 기후에 영향을 주는 5대 기후 계는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기체로 된 대기권(atmosphere), 해양과 호수등의 수권(hydrosphere), 빙하로 덮인 빙하권(cryosphere),지각과 상부 맨틀을 포함한 암석권(lithsphere), 그리고 생물권(biosphere)이다.

2. 기후 변화란?

기후변화란 것은 수십 년, 혹은 그 이상의 시간 규모로 일어나는 기후변화, 변동을 총칭하는 것이다. 흔히 알려진 대로 간빙기, 빙하기와 같이 오랜 시간이 걸친 기후의 변화도 이에 포함되지만, 사람들에게 관심있는 것은 자연적인 변화보다는 인간 활동에 의해 나타나는 보다 짧은 주기의 기후변동일 것이다.
단적으로 외적요인은 태양에너지의 변화를 이야기하는 것이고, 내적 요인은 지구의 조산운동과 화산폭발, 인간에 의한 온실기체 농도 변화와 토지 이용 변화, 해양의 변화 등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외적 요인인 태양에너지의 변화는 지구의 궤도 변화, 지구의 자전축 변화, 태양 흑점의 변화들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내적요인인 조산운동은 태양에너지에 비하면 극히 작은 에너지이지만 지질시대에는 상당량에 달했다고 한다. 화산폭발도 같은 맥락이지만 덧붙여 폭발시 분출된 많은 양의 먼지와 가스, 화산재가 상층 대기를 덮어 태양 복사량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장기간에 작용한 요인으로 온실기체 농도 변화를 들 수 있다. 해양의 변화는 해류가 변화하는 것(예:엘리뇨, 라니냐)과 빙하의 녹아내림, 해양으로 담수가 유입하는 등에 의해 기후가 변화할 수 있다. 지표면변화에 의한 변화는 토지이용의 변화로 인한 것인데, 사막화나 삼림파괴, 지나친 방목, 도시화등에 의해 albedo(반사도)가 변화하여 기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