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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의 식이요법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7.10.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당뇨의 식이요법

목차

▶ 당뇨병 식이요법의 목적은
▶ 식이요법의 기본원칙
▶ 당뇨에 있어서 권장할만한 식품

본문내용

▶ 당뇨병 식이요법의 목적은 섭취한 음식과 운동, 그리고 인슐린주사나 먹는 약이 균형을 이루어 혈당과 혈중지질이 가능한 정상과 가까운 수준으로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다.
당뇨병환자는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만큼의 열량을 섭취하여야 하는데, 하루 필요열량은 신장, 체중, 연령, 활동 및 당뇨병 정도에 따라 다르다.
당뇨병환자가 혈당을 정상범위로 조절하고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면 급성합병증과 대혈관, 눈, 신경, 신장 등의 만성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건강을 유지하는 가장 알맞는 체중을 표준체중이라고 하며 자신의 키에서 100을 빼고, 0.9를 곱해서 구한다. 표준체중보다 뚱뚱한 환자는 아무리 노력해도 표준체중까지 줄이기는 어렵지만 조금이라도 체중을 줄이면 혈당조절이 개선될 수 있다. 현재 체중보다 5kg 정도를 줄인다면 매우 효과적이다. 체중 감소를 위해서는 영양소가 골고루 배분된 중 정도의 열량 제한 식사와 운동을 병행하도록 해야 한다.
우리 몸에 필요한 여러 영양소는 몸 안에서 각각 다른 작용을 하여 영양소들 사이의 상호 보완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므로 어느 한 영양소라도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부족하면 영양의 균형이 깨어지게 된다. 따라서, 체중을 줄이는 동안에도 식사 내용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음식을 먹느냐도 혈당에 영향을 주는데 우리가 먹는 식품 중에는 에너지를 내는 영양소인 당질, 단백질, 지방이 들어있다. 이중 당질은 혈당이 오르는 것과 가장 관련이 많다.
당질이 들어간 음식을 많이 먹으면 혈당이 많이 올라간다. 나의 평소 식사습관을 잘 살펴보아 당질이 들어 있는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고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당질이 주로 들어 있는 식품은 곡류와 과일류이며, 우유에도 당질이 소량 들어가 있다. 예를 들어, 한끼에 밥을 1과 1/3공기씩 먹고, 하루에 귤을 5개씩 먹었다면 한끼 밥량을 1공기로 줄이고, 귤을 하루에 1개로 줄이면 당질이 많은 식품을 줄이면서 평소 식사량에서 500칼로리를 감량할 수 있다. 기름기가 없는 육류나 생선과 채소찬은 매끼 적정량을 갖추어 먹도록 하여 균형있는 식단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채소찬은 양에 제한없이 충분히 섭취해도 좋지만 육류나 생선도 많이 먹으면 혈당을 올릴수 있고, 섭취량이 많아지면 체중도 증가시키게 되므로 한번 먹을 때 고기는 기름기가 없는 부위로 5~6점, 생선은 1토막(중 정도), 또는 두부는 1/6모 정도로 제한하도록 하고 우유는 하루에 1잔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같은 열량섭취라도 규칙적으로 배분해 먹는 것이 한꺼번에 과식하는것 보다는 혈당조절에 유리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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