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물 관찰 일지(강낭콩)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10.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생활원예시간에 식물 재배 일지를 쓰라고 해서 강낭콩을 재배하면서 쓴 보고서입니다.
약 3달 가까이 재배하면서 찍은 사진과 함께 재배 과정을 잘 정리하여 만점 받은 보고서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관찰보고서를 작성하는데 어떤 식물을 할까 고민하다가 실험실에서 강낭콩 종자를 얻어 강낭콩을 기르기로 결정하였다. 원래 노지에서는 콩의 파종이 5월 말경에 이뤄지나 방안의 온도를 고려하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었다. 그래서 3월 25일부터 5월 26일까지 강낭콩을 관찰한 것으로 관찰보고서를 작성하였다.
강낭콩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한해살이풀.
학명 Phaseolus vulgaris var. humilis
한자로 채두(菜豆), 운두(雲豆)라고도 한다. 원산지는 멕시코 중앙부에서 과테말라, 온두라스 일대이다. BC 5세기부터 아메리카 대륙의 원주민이 재배하였고 중앙·남아메리카로 보급되었다. 유럽에는 아메리카 대륙 발견 이후 에스파냐 사람에 의해 전파되었다고 한다.
한국에는 중국 남쪽 지방에서 들어왔다고 하며, 일제강점기에 일본에서 여러 품종을 도입하여 식용으로 재배하였다. 홍색 등의 꽃이 핀다. 열매는 원통형이거나 좀 납작한 원통형의 꼬투리이다. 줄기잎은 사료로 쓴다. 성분은 녹말 60%, 단백질 20% 정도를 함유한다.
① 재배환경 : 온도에 대한 적응성은 품종에 따라 다르나 대체로 온난한 기후에서 잘 자라며 추위에 약하다. 기온이 l0℃ 이상, 토양 온도 9℃ 이상이 아니면 정상적인 생육을 하지 못한다. 개화기에 온도가 높으면 꽃이 떨어지고, 고온, 건조시에는 콩알이 굵어지지 않는다. 결실기에 비가 자주 오고 다습하면 썩기 쉬우며, 수확 직전에는 꼬투리에서 싹이 터 수량과 품질이 떨어진다.

참고 자료

신제 생활원예, 한국원예학회 편, 향문사, 2004, pp128~134.
네이버 백과사전 www.nav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