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문화론

저작시기 2006.11 | 등록일 2007.10.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정치학 - 정치문화론 간략히 정리

목차

1. 정치문화 연구의 필요성
2. 학자별 정치문화 연구(알몬드, 버바, 비어)
3. 정치문화 유형

본문내용

1. 정치문화 연구의 필요성

정치문화가 정치학의 논의에서 주요한 개념으로 등장한 것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이나, 본격적으로 연구되어 정치현상을 분석․설명․비판의 잣대로 실용화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이후부터 오늘날에 이른다.
위 그림과 같이 정치문화와 정치제도가 토대(infrastructure)와 상부구조(superstructure)의 관계에 있다고 가설할 경우 한 국가의 정치발전 프로그램에 있어서 정치문화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아직도 정치현상을 설명하는 틀로 정치문화를 주요하게 등장시키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정치문화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부족 탓도 있지만 민주주의 문제나 정치발전문제를 논의할 때 대부분의 현실정치인들은 1차적으로 정치제도의 수준을 높이면 모두가 해결되는 것으로 잘못 인식한 탓이다. 이것은 그동안 우리나라가 정권마다 국민들의 의식변화를 시키지 못한 상태에서 제도변화만 추진해 왔던 것으로 살펴볼 수 있다. 이 결과 제도변화는 권력의 힘으로 강행할 때는 버티었지만 권력누수현상이 일어나면 사상누각처럼 무너져 내려 무용지물이 되고 무질서로 이어지는 것을 경험해왔다. 이것은 정치의식의 변화가 바탕이 되지 않는 상태에서 정치제도만의 변화는 부리를 내리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점에서 정치발전을 논함에 있어 정치문화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정치문화는 정치제도의 토대가 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한종수, 정치학 개론, 세창출판사, 2006
이극찬, 정치학, 법문사, 2005
배찬복, 풀어쓰는 정치학, 한국학술정보(주), 2002
21세기 정치연구회, 정치학으로의 산책, 도서출판 한울, 2002
김순규, 정치학의 이해, 박영사,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