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청소년의 휴대전화 중독 및 대안 연구

저작시기 2007.10 | 등록일 2007.10.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청소년이 겪고 있는 휴대폰에 대한 중독의 원인 및 이들이 갖고 있는 이용행태 등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여러 방안 및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1. 글의 접근 방법에 대하여

2. 서론

3. 청 소 년 과 휴 대 전 화
■ 휴대전화의 매체특성
■ 휴대폰 사용동기

1) 청소년들의 이동전화 이용 동기(서비스 이용과 사회 심리적 변인에 따라)
2) 청소년들의 이용형태에 따른 특성
3)휴대전화 이용공간의 특성
4) 휴대폰 이용의 사회 심리적 특성

4. 청 소 년 의 휴 대 전 화 중 독 에 대 한 제 재
1) 다음은 삼성여자 고등학교에서 자체적으로 내놓은 휴대전화 사용 수칙이다.
2)올바른 휴대폰 사용문화를 위한 캠페인
3) 미성년자 휴대폰 선불요금제 추진
4) 일본의 경찰청 연구회. “미성년 휴대폰 사용제한” 건의

5.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2. 서론

청소년들은 왜 휴대전화에 많은 가치를 부여하고 집착하게 되었을까? 이는 현재 한국의 청소년들의 생활상을 살펴보면 의외로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한국의 청소년들은 하루 중 상당시간을 학교라는 제도화된 틀 속에 보내야하는 상황 속에서 자신이 특정 권력에 의해 지배당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으며 생활하고 있다. 비단 학교 뿐 만 아니라 가정이라는 틀 속에서도 그들은 자신의 공간을 형성하지 못한 체 살아가고 있다.
이를 분출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기존 매체인 라디오와 TV는 시 공간적 / 상호작용성에 한정성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청소년들에게 큰 가치를 부여받지 못했다. 하지만 상호작용적 매체인 인터넷과 함께 휴대전화의 보편적 보급은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대안을 제시했다. 바로 자신들만의 공간을 형성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중에서도 시공간적 한계를 뛰어넘어 상호작용성을 지닌 휴대전화야 말로 그들에게 새로운 문화를 창출할 수 있는 개기가 된 것이다. 이에 청소년들은 기성의 세대에 의해 지배당하던 공간을 벗어나 자신이 주체가 되어 통제할 수 있는 “가상적 또래 공간(virtual peer space)”을 형성하게 된다. 이 공간 안에서 그들은 자신만의 문화를 형성하고 자신만의 관계맺음을 갖는다. 그리고 음성통화보다는 문자통화를 통해 기존의 관계를 더욱 확고히 하고 돈독히 하는 수단으로써 사용하게 된다. 정보교류의 수단으로써의 매체가 아닌 또래간의 관계맺음의 수단으로써 이용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매체를 통한 청소년들의 타율적 존재에서 자율적 존재로의 전환은 또다시 매체에 지배당하는 모습을 갖게 된다.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는 또래집단간의 관계맺음 행위(문자메시지 교환)는 자신의 가치부여 행위에 장애를 가져오게 된다. 예를 들어 수업시간에 주고받는 “뭐하니?” “밥은 먹었니?” “심심해” 등과 같은 의미 없는 문자는 자신이 통제해야할 매체에 오히려 통제당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기존의 억압된 틀에서 벗어나 자신들만의 공간을 형성하고자 했던 청소년들의 자발적 행동이 다시금 매체 안에 자신을 묶어버리는 가상공간으로의 구속성을 가져오는 것이다.



3. 청소년과 휴대전화

가장 먼저 우리는 “왜 청소년들이 휴대전화에 열광할까?” 라는 질문은 던질 수밖에 없다.
우리는 앞서 서론에서 청소년들이 자신들만의 공간을 활용하여 휴대전화를 일상화처럼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소년들은 자신들의 일상생활의 대변인으로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 휴대전화의 매체특성

최근 몇 년 사이에 급격히 확산되고 있는 휴대폰은 PC 통신으로 대표되는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과 함께 탈현대 시대에 가장 핵심적 커뮤니케이션 수단 중 하나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강정인, 2000; Thompson,1995). 휴대폰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이동성과 휴대 가능성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이동성은 이동이 가능하여 고정된 위치를 고수할 필요가 없으며, 따라서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행위의 폭이 넓어짐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휴대 가능성은 타인의 감시를 피할 수 있고, 행위의 선택지를 넓혀주므로 즉흥적 행위를 할 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한다(박길성,2001). 또한 한 번에 전달할 수 있고 언제 어디서나 연락 받을 수 있다는 확실함 때문에 불확실성 회피성향이 높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휴대폰은 큰 매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한다(나은영,2001).

Davis(1993, Katz & Aspden, 1998에서 재인용)는 휴대폰은 개인에게 자유와 독립성을 제공해주며, 동시에 개인에게 공간과 시간에 대한 개인적 통제감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아울러 그는 휴대폰 사용에 있어서 충동성과 자발성, 위험을 수반한 행위의 증가, 책임성과 책임적 행위, 통제와 권력, 유대감과 관심, 연결(connection)에 대한 집착, 사회적 지위나 정체성의 강화 등의 이용패턴이 나타난다고 밝혔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휴대폰 사용에 있어서 개인의 성격적 특성과 개인의 통제감이 중요한 변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특히 청소년에게 있어서 이러한 성격적, 심리적 특성은 더욱 중요할 것으로 보여 진다.

참고 자료

◇ 김은미 (2006). ‘휴대전화 문자메시지의 이용에 관한 연구 : 청소년의 인간관계 유지행동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0권 2호, 90~113.
◇ 이준호, 안수근, 정용조 (2004) ‘청소년들의 이동전화 이용형태와 사회심리적 변인에 관한 연구’(부산, 울산 지역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회 2004년 겨울 통권32호]
◇ 황주성, 유지연, 이동후(2006) ‘휴대전화 이용으로 인한 개인의 공간인식과 형태의 변화’ ◇ [한국언론정보학회 2006년 여름 통권 34호]
◇ 김선남, 김현욱(2004) ‘청소년의 휴대폰 중독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통권 18-4 p88-116]
◇ 조영석(2005) ‘부모명의 휴대전화, 청소년에게 더 위험’ [청소년 위원회 매체 환경팀]
◇ 청소년 보호 위원회의 논문 <청소년의 휴대폰 사용실태 및 사회적 의미 고찰>
◇ 청소년보호위원회, "2003년 인터넷 모니터 종합보고서(下)" 2004. 3. (p.322)
◇ SK 텔레콤, KADO(한국정보문화진흥원),JOINS 주최 “올바른 휴대폰 사용 문화 만들기 캠페인”
◇ [joins.com]
◇ [IT뉴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