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평가자료] 서구고대의 교육철학자

저작시기 2007.06 | 등록일 2007.10.02 | 최종수정일 2017.04.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서구고대의 교육철학자인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의 생애와 철학관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소크라테스
(1) 생애
(2) 교육관
(3) 교육 방법
(4) 영향
2. 플라톤
(1) 생애와 사상
(2)교육이론
(3)현대적 이해
3. 아리스토텔레스
(1) 생애
(2) 이론
1) 실재론
2)윤리학
3)정치학
(3) 교육목적
(4) 교육내용
(5) 교육방법
(6)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 및 평가
(7) 결론

본문내용

Ⅰ. 소크라테스(Socrates)
(1) 생애
소크라테스는 BC 470년에 조각가인 소프로니스코스와 산파인 파이나레테 사이에서 태어났으며, 아테네의 시민이었고 Alopece 구 주민이었다. 청년시절, 당시의 사조에 따라 자연철학에 깊은 관심을 가졌으나 전쟁을 겪으면서 자연철학에 회의를 느끼고 인간의 문제로 관심을 전환하여 당시의 소피스트(Sophist)들을 따라 다니면서 지적 성장을 이루었다고 한다. 하지만 델포이 신전의 <소크라테스 이상의 지자는 없다>라는 신탁을 받고, 지자(知者)라고 일컬어지고 있는 자들을 찾아간 결과 소크라테스 자신만이 무지를 자각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아, 신탁의 참뜻이 모든 인간의 무지를 깨닫게 하는 데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30세경에 아테네에서 유명한 인물이 된 소크라테스는 모든 인간들에게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이성’이 있다고 생각해 보편 절대적 진리관을 주장했다. 반면, 소피스트는 사람마다 모두 다른 가치관을 갖는다는 상대적 주관적 진리관에 입각해 있었다. 이에 소크라테스는 그리스사회와 사상이 소피스트에 의해 나쁜 영향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여 이를 바로 잡기 위하여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청년들을 타락시켰으며, 국가가 인정하는 신을 부정하고 모독하였다는 죄목으로 참소되어 사형되었다. 소크라테스가 처형당할 때, 불경한 다이몬이란 신을 모신다는 죄목이 있는데 여기서 말하는 다이몬이란 내면의 소리로서 진리를 말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죽는 순간까지 “법은 준수해야한다”(‘악법도 법이다’라는 말은 잘못 알려진 것이다.)라는 말을 남길 일화에서처럼 국가지상주의적인 준법정신을 강조하기도 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