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산주의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7.10.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공산주의에 대해 옛 유럽에서의 관점으로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

2. 프롤레타리아와 공산주의

3.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문헌
(1) 반동적 사회주의
(2) 보수적 또는 부르주아-사회주의
(3) 비판적-유토피아적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4. 여러 반대 정당들에 대한 공산주의자들의 입장

본문내용

개 요
공산주의는 유럽에서 이미 하나의 권력으로 인정받았다. 때문에 옛 유럽의 모든 세력들이 공산주의라는 유령을 잡기 위해 뭉쳤다. 이 시점에서 공산주의자들은 자신들의 견해와 목적, 의도를 밝힐 필요가 있다.



1.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
이제까지 사회의 모든 역사는 계급투쟁의 역사이다. 유사 이래 억압자와 피억압자의 대립은 계속되었으며 이들의 투쟁은 전체사회의 혁명적인 개조나 해당계급들의 공동 몰락으로 막을 내렸다. 봉건사회가 몰락하면서 탄생한 시민사회에서도 낡은 틀이 사라진 것이 아니라 새로운 계급들로 대체되었을 뿐이며 오히려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로 단순화 되었다.
근대의 부르주아지 역시 장구한 발전과정의 산물이다. 즉 생산 및 수송방식에서 역사적인 변화과정 중 등장하게 되었다. 이들은 최초에 봉건영주 지배아래 억압받는 신분이었으나 상업과 해운, 공업의 발달로 봉건적 생산방식이 매뉴팩처를 거쳐 근대적은 대규모 공업으로 전환되는 동안 배타적인 정치적 지배권을 획득해 왔다. 또한 국가권력을 자신들의 이해를 관장하는 위원회로 전락시켰다.
지배권을 획득한 부르주아지는 이전의 전통적인 가치를 단 하나의 비양심적인 상업의 자유로 대체시켰다. 존경과 경의의 대상을 임금 노동자로, 가족관계를 금전적인 관계로 전환시켰고 세계시장을 착취하여 대량 생산․소비를 보편화시켰으며 농촌을 도시의 지배아래 종속시켰다. 이전의 시대와 비교하여 부르주아지는 전체 사회관계의 지속적인 변혁을 바탕으로 존재할 수 있으며 하나로의 집중만의 추구한다. 그러나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상업공황은 부르주아지 사회의 실존을 위협하기에 충분하다. 지나치게 발전한 생산력은 사회적 관계들과 마찰을 일으키게 되고 종국에는 프롤레타리아의 저항을 야기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