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학학습지도안 - 함수 (10-나)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9.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수학학습지도안 - 함수 (10-나) 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수학과 교수-학습 지도안
1. 교재관
2. 단원의 지도계통
3. 단원의 구성
4. 학습과제분석
5. 단원의 지도계획
6. 단원의 지도과정 모형
7. 지도관
8.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가)도입 (나)전개 (다)정리 및 평가 (라)과제제시 및 차시예고
9. 자료안
(가)PPT자료 (나)판서 (다)가정학습과제 (활동지)

본문내용

1. 교재관
가. 17세기에 미분적분학의 발견 (해석학의 태동을 의미한다) 과 더불어 함수의 개념이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학문의 전형이라고 불리고 있는 ≪원본≫을 남긴 그리스 수학에는 함수의 개념이 없었다. 이 ≪원본≫에는 이라는 삼각비를 쓰고 있지만 삼각함수로 본 것은 아니었다. 15세기 후반에 네이피어가 로그를 발견하여 이것이 천문학의 계산에 크게 이용되었지만, 함수로서 인식되기에는 좀더 긴 세월이 필요하였다.
나. 뉴턴이나 라이프니츠에 의한 미분적분학 발견의 시대적 배경에는 문예부흥사상이 자연과학 분야에도 영향을 끼쳐 갈릴레이로 대표되는 실증적인 관찰과 사고가 존중되고 있었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다. 실험에서의 현상의 추구가 ‘변동하는 양’이나 시각에 따라 정해지는 운동하는 점의 위치와 같이 ‘어떤 변동하는 양 와 함께 변하는 양’이라는 함수의 개념을 발생시켰다고 볼 수 있다.
다. 함수라는 말은 라틴어의 function에서 온 것으로서, 이 용어 자체는 1690년대 베르누이와 라이프니츠의 편지 왕래에서 생긴 것으로 전하여지고 있다. 그러나 뉴턴은 변동하는 양, 운동, 곡선 등에 대하여 논하였으나 용어 자체를 정의한 흔적은 보이지 않는다. 라이프니츠는‘변수 와 함께 변하는 양을 함수라고 하였으나, 구체적으로는 에 대한 대수함수, 지수함수, 로그함수, 삼각함수만을 생각하였다. 다시 말하면, 식으로 나타낼 수 있는 함수만을 생각하였던 것이다. 이와 같이 라이프니츠가 좁은 뜻의 함수만을 생각하게 된 것은 데카르트의 영향이었던 것으로 여겨진다. 즉, 데카르트가 해석 기하학의 대상으로 삼은 것은 ,의 대수적인 식으로 나타낼 수 있는 이른바 대수곡선뿐이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