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본초강목 양상진 문구진 과부상두진토 자구중백회 향로회 단조회 동회 석감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7.09.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본초강목 양상진 문구진 과부상두진토 자구중백회 향로회 단조회 동회 석감 원문 및 한글번역

목차

양상진 문구진 과부상두진토 자구중백회 향로회 단조회 동회 석감

본문내용

이시진이 말하길 돌 종류의 소금기와 같은 모양이므로 감이란 이름을 얻었다.
【集解】
집해
(時珍曰︰石鹼,出山東濟寧諸處。)
이시진이 말하길 석감은 산동 제영의 여러 곳에서 산출된다.
(彼人采蒿蓼之屬,開窖浸水,漉起,晒乾燒灰,以原水淋汁,每百引入粉 麪二、三斤,久則凝澱如石,連汁貨之四方,浣[澣]衣發麪,甚獲利也。)
이 사람이 쑥 명아주의 부류를 채집하여 움을 열고 물에 담가서 물이 올라오면 햇볕에 건조해 태워 재를 내어 원수로 물방울을 뿌려 즙을 내고 매번 100가지에 가루면을 1.2~1.8kg을 넣고 오래되면 돌처럼 얼어 얕게 하고, 즙을 사방에 불리게 하며 옷을 빨고 면을 발생하니 매우 이익을 얻는다.
(他處以竈灰淋濃汁,亦去垢發麪。)
다른 곳에서 부엌재를 짙은 즙은 또한 때를 제거하고 면을 발생케 한다.
【氣味】
기미
辛、苦,溫,微毒。
신미, 고미, 온기로 약간 독이 있다.
【主治】
주치
去濕熱,止心痛,消痰,磨積塊,去食滯,洗滌垢膩,量虛實用,過服損人(震亨)。
습열을 제거하고 심장통을 멎게 하고 담을 소멸케 하고 적덩어리를 갈고 식체를 제거하고 때와 기름을 세척하니 허실을 헤아려 사용하여야 하니 과량복용하면 사람을 손상케 한다.
殺齒蟲,去目翳,治噎膈反胃,同石灰爛肌肉,潰癰疽瘰癧,去瘀血,點痣魘疣贅痔核,神效(時珍)。
치아 벌레를 없애고 눈의 예막을 제거하니 열격 반위를 치료함에 석회와 함께 쓰면 기육을 미란되게 하고 옹저와 나력을 궤멸케 하고 어혈을 제거하고 점, 보조개, 사마귀, 혹, 치핵에 점하면 귀신같은 효과가 있다. 이시진
【附方】
부가 처방
(新五。)
새로운 것 5가지
多年反胃︰
다년간의 반위
(方見鉛下。)
처방은 납 아래에서 나타난다.
消積破氣︰
적을 소멸하고 기를 깸
石鹼三錢,山楂三兩,阿魏五錢,半夏 皂莢水 制過 一兩,爲末,以阿魏化醋煮糊丸服。(《摘玄方》)
석감 12g, 산사 120g, 아위 20g, 반하, 조협물로 법제하여 지낸 것 40g을 가루내어 아위로써 식초로 화하여 달여 풀을 만들어 환으로 복용한다. 적현방
一切目疾︰
일체 눈질환
(石[白]鹼揀去黑碎者,濃紙七層,包掛風處,四十九日取,研極細,日日點之。《普濟方》)
백감을 단련하여 흑색을 제거하여 깬 것에 두꺼운 종이 7층으로 싸서 바람부는 곳에 달아 놓고 49일에 취하니 갈아 지극히 곱게 갈아 날마다 점안한다. 보제방
拳毛倒睫︰
속 눈썹이 눈을 찌름
(用刀微劃動,以藥泥眼胞上,睫自起也。石鹼一錢,石灰一錢。醋調塗之。 《摘玄方》)

참고 자료

본초강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