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OR(수술실)실습일지

저작시기 2006.11 | 등록일 2007.09.21 | 최종수정일 2016.08.3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수술실 실습일지 입니다.
( 총 9개)

목차

OR에서의 기구소독
회복실에서의 간호
appendectomy
외과적 손씻기
scrub nurse와 circulating nurse의 역할
safety care
마 취

본문내용

실습 과제
OR에서의 기구소독
실습 내용
◎ 멸균(sterilization)
멸균은 세균성 미생물, virus. 진균은 물론 spore까지도 죽이는 것으로 소독의 궁극적인 목표는 멸균에 있으며, 멸균은 외과적 무균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가장 완벽한 방법이다. 멸균에 대한 정확한 기준은 bacteriologic media에서 미생물의 성장이 없는 상태이어야 하며 이러한 멸균은 물리적 또는 화학적 방법에 의해 얻어질 수 있다.
① 고압증기 멸균법(Steam under Pressure. Autoclaving)
침투력이 강하고 미생물에 대한 멸균 효과가 크고. 관리방법이 편하고 경제적이기 때문에 수술에 사용되는 기구 및 물품의 소독에 널리 이용되는 방법이다. 증기를 이용하지 않는 자비소독(boiling water)은 100℃의 온도를 이용하게 되나 autoclaving은 15 pound 압력 아래에서 110℃ 증기를 이용하여 온도를 121℃까지 상승시키기 때문에 멸균효과가 뛰어나다.
• 장점
-가장 쉬고 안전하며 확실한 멸균 방법이다.
-제일 빠른 방법으로 전체 순환 시간이 가장 짧다.
-주로 고무제품에 손상이 거의 없으며 습기와의 노출을 감소시키므로 예리한 기구를 무디게 하지 않음
-유효기간 2주
• 단점
-물품을 준비하고 포장하는 것과 소독물을 넣고 자동시키는 것 소독물을 말리는 것 등 모든 것에 주의가 필요하다.
-증기는 물품의 모든 면에 직접 접촉해야 한다.
-증기가 깨끗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으며, 증기의 순서는 증기 안의 불결한 고체, 액체, 기체의 양에 따른다.
② 건열 멸균법(Dry-heat sterilization)
습기에 의해 손상받기 쉬운 유리제품(glass ware), 증기의 통과가 어려운 talcum powder, vaseline, fats, oils 등의 물품을 170℃ 정도의 oven에서 1시간 정도 열에 노출 시키므로써 얻게 되는 멸균법을 건열 멸균법이라 한다. 유리용기의 멸균을 얻기 위해 121℃에서는 6시간이 소요되나 170℃에서는 1시간이 소요된다. 소독하고자 하는 물품을 건열 멸균기에 넣기 전 기구에 붙어있는 이물질을 깨끗이 씻어야 하며 멸균기에서 꺼낸 후 갑자기 냉각시키면 유리제품이 파손될 우려가 있으므로 서서히 냉각시킨다. 대개 습기에 의해 무디어지기 쉬운 knife blade, bovie tip, 주사바늘 등의 멸균에 주로 이용한다.
③ E.0. 가스 멸균법(Gas sterilization by Ethylene Oxide)
54℃의 온도. 50% 습도에 ethylene oxide를 통과시켜 멸균하는 방법으로 3~6시간 정도 소요된다. 광학렌즈. 플라스틱 제품. 폴리에치렌 제품과 같은 열에 약한 물품들의 멸균에 많이 이용된다. 특히 Ethylene oxide는 플라스틱, 고무제품. fabrics. 가죽제품에 용해되어 있다가 조직에 이용될 때 조직에 화학적 화상을 입힐 수 있으므로 Ethylene oxide에 의해 멸균이 된 물품은 24시간이 지난 후에 사용하도록 한다. 왜냐하면 멸균된 물품으로부터 Ethylene oxide가 빠져 나가는 데에는 24시간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이다.
• 장점
-열에 의해 멸균되지 않는 대부분이 물품들에 효과적이다.
-구멍이 없는 물품을 완전히 투과한다.
-eo가스는 금속, 유리잔, 석유계 윤활유를 투과하지 못한다.
-소독물품에 피막을 남기지 않는다.
• 단점
-증기멸균을 하는 경우는 절대 eo가스소독을 하지 말아야 한다.
-eo가스를 이용한 멸균작업은 증기멸균보다 길고 느린 과정이 요구된다.
-가스가 발포성이 있어 피부에 접촉한 후, 즉시 제거하지 않으면 심한 화상을 입을 수 있음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