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율곡이이와 붕당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7.09.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문
1. 붕당이란 무엇인가?
2. 율곡이이와 붕당
3. 율곡의 사후 붕당의 전개과정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조선시대의 정치사는 붕당정치가 그 근간을 이루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붕당의 영향 하에 놓여 있었다. 붕당은 북송연간의 새로운 유학인 성리학의 대두와 관련이 깊다. 성리학 연구가 깊어지면서 새로운 성리학파가 성립이 되었고, 성리학파의 결집은 정치적으로는 붕당현상의 긍정으로 이어졌다.
붕당의 의미는 전제왕권의 강화가 아니라 정치권을 신하들이 주도한다는 것에 있다. 즉 붕당의 결성은 신하들의 위치와 역할이 상승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거기서 그치지 않고 북송의 구양수는 진짜 군자들의 붕당과 소인의 가짜 붕당을 구분하여 소인들의 붕당을 몰아내고 군자들의 붕당으로 임금을 이끌어야한다는 적극적인 이론을 펼친다. 이 이론이 후에 조선에 영향을 미치면서 숙종, 경종, 영조 대에 큰 피바람을 일으켰다.
조선개국 초 건국을 주도한 정도전, 권근 등은 학문적으로는 물론 남송의 주자성리학을 받아들였지만, 붕당현상 자체는 군주권에 대한 도전으로 받아들였다. 그 시절 훈구파들이 자신들의 권력유지의 수단으로 악용을 한 경우가 있었으니 그것이 바로 사화이다. 그러다 사림 아래에서 학문을 배운 선조가 즉위를 하게 되고 사림들이 대거 정계에 진출하면서 큰 축을 이루다 이이의 주장으로 조선에서 공식적으로 붕당의 시대가 시작된 것이다.
이 글에서는 조선시대 붕당의 발생과 전개과정을 율곡 이이와 관련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지금까지 ‘당파싸움’으로 인식되어 온 붕당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평가에 대해서도 제고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이덕일, 당쟁으로 보는 조선역사, 석필, 2004
이성무, 조선시대 당쟁사, 동방미디어, 2000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율곡전서, 1987
충북대 한국사연구실편, 한국사의 이해, 충북대학교 출판부, 2000
변태섭, 한국사통론, 삼영사,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