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전기의 토지제도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7.09.0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조선전기의 토지제도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小農經營
3. 地主佃戶制
4. 田主佃客制
5. 田柴科
6. 科田法
7.職田法
8. 토지 소유관계변화
1) 전시과
2) 과전법
3) 직전법
9. 나가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중세시대(中世時代)의 사회구조(社會構造)를 설명하는 중요한 문제 중 하나가 바로 토지제도(土地制度)이다. 사회의 경제기반이나 재정기초, 그리고 농민지배 등은 모두 토지를 중심으로 구축(構築)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토지의 소유여부는 사회계급을 구분할 수 있는 지표(指標)가 되며, 토지소유를 둘러싼 인간 사이의 관계는 사회의 기본 모순관계를 표현한다. 따라서 그 시대의 토지제도를 연구하는 것은 당시의 사회구성의 기초를 해명하는 것이 된다. 아래에서는 당시 사회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토지제도에 대하여 고려(高麗) 말부터 조선(朝鮮) 전기에 이르기까지 변화 ․ 발전 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조선(朝鮮)전기 토지 운영체제를 바탕으로 지주전호제(地主佃戶制)와 전주전객제(田主佃客制)를 중심으로 하여 당시 사회의 토지제도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2. 소농경영(小農經營)
중세시대(中世時代)에는 농업이 기본적이고 근본적인 사업이었으므로 토지가 기본적 생산 수단이었으며, 사회적 부(富)의 포괄적 기반이 되었다. 따라서 토지의 소유여부는 사회계급을 구분하는 지표가 되었다. 토지소유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직접생산자인 농민이 생산과정에서 갖는 특징, 곧 경영형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 중세사회의 농업경영 형태를 살펴보면 그 형태는 다 양하였지만, 그 가운데서도 소농경영(小農經營)이 기본적인 형태이다.
소농경영(小農經營)이란 농민이 자기 가족의 노동력을 이용하여 생산과정을 수행하고,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경영형태이다. 중세 사회에서는 소농경영(小農經營)을 바탕으로 대토지 소유가 발달하였으며, 대토지 소유자들은 토지소유를 매개로 하여 농민의 소농경영(小農經營)을 지배하고 잉여생산물(剩餘生産物)을 지대(地代)의 형태로 수취하였다.

참고 자료

이경식 , <토지소유관계와 지주제>, <<한국역사입문2>>, 1996, 풀빛
이경식 , <조선전기토지제도연구〔1,2)>,1998 , 지식산업사
박시형 , <조선토지제도사 (상), (하)>, 1994, 신서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