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본주의][한국자본주의][자본][생산][노동][자유주의]자본주의적 생산과정, 자본주의의 정당화 이데올로기 - 보이지 않는 손, 신자유주의와 국민국가, 한국자본주의의 뿌리, 자본주의의 발전단계(한국자본주의)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7.09.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자본주의에 관한 고찰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자본주의적 생산과정
1. 가치증식과정 ― 잉여가치의 착취과정
2. 절대적 잉여가치의 생산과 상대적 잉여가치의 생산
3. 생산성 증대가 노동자계급에 미치는 영향
Ⅲ. 자본주의의 정당화 이데올로기 - 보이지 않는 손
Ⅳ. 신자유주의와 국민국가
Ⅴ. 한국자본주의의 뿌리
Ⅵ. 자본주의의 발전단계
1. 상업자본주의시대
2. 산업혁명과 산업자본주의시대
3. 독점자본주의시대
1) 금융자본과 금융과두제
2) 자본수출과 제국주의
3) 독점자본의 역사적 의미
4. 국가독점자본주의시대
Ⅶ. 결론

본문내용

자본주의의 개념을 사전(사전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에 따라 풀이하면, 자본주의란 봉건제도 후 이어진 인류사회의 생산양식 이다. 상품생산이 재배적인 생산형태가 되고 있고, 생산수단등 자본을 소유하는 중산계급(자본가계급)이, 자기의 노동력 이외에는 팔 것이 없는 무산계급(노동자계급)으로부터 노동력을 상품으로 구입하여, 그 가치와 그것을 사용하여 생산한 상품의 가치와의 차액(잉여가치)을 이윤으로 갖는 ꡐ경제조직ꡑ을 말한다.
또 어떤 학자는, ꡒ자본주의는 자본재의 사적 및 법인적 소유, 국가적 통제보다 사적 의사결정에 기초한 투자, 주로 자유시장에서 결정되는 제 재화의 가격․생산․분배에 의해 특징이 지워지는 경제조직ꡓ 으로 정의한다. 또 이들 모두 사유재산, 이윤추구, 시장경제, 자유경쟁으로 요약된다.
자본주의를 어떻게 정의하든, 그 내용은 지금 근원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봉건제도 후 이어지는 인류사회의 생산양식이라든가, 자본가 계급과 노동자계급의 2분법은 옳지 않으며, 금과자유만으로 해석한다든가, 노동력이 상품화와 잉여가치를 유일한 가치창출원 으로 보는 것도 시대착오적이다. 상품생산이 지배적인 생산형태임은 틀림없다. 그러나 이것도 지금 그 바탕이 변화하고 있다.
Ⅱ. 자본주의적 생산과정
1. 가치증식과정 ― 잉여가치의 착취과정
생산의 사회적 형태나 성격이 어떻든 간에 인간은 생존을 위해서 그 생활자료를 생산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 생산과정이란 바로 노동과정, 즉 노동을 통해서 사용가치로서의 구체적인 생활자료를 생산하는 과정이다. 그런데 자본주의적 생산에서 이 생산과정은 노동과정일 뿐만 아니라 자본을 위해 가치를 증식시키는 과정이기도 하다.
자본주의적 생산과정에서 자본가는 자신들의 화폐자본을 들고 시장에 나가 기계나 원료, 그리고 노동력 등 생산에 쓸 상품들을 구매한다. 그리고 그것들을 결합시켜 생산을 하는데, 그 생산의 이유는 바로 이윤을 위해서이다. 그리고 이윤을 얻기 위해서는 생산의 결과물인 새로운 상품의 가치가 그 상품을 생산하기 위해서 지불된 비용, 즉 비용가격보다 커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