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독후감

저작시기 2007.08 | 등록일 2007.08.3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를 읽고 직접 작성한 독후감 및 서평입니다. 목차 순서대로 작성하였으며 특히 감상부분에 초점을 두고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1.책 소개
2.지은이 소개
3.줄거리
4.서평
5.감상

본문내용

1.책 소개
1998년에 미국에서 출간되었던 이 책에는 1년 남짓 동안의 것이라기엔 조금 길어 보이는 이력서가 따라 붙어있다. "아마존 비즈니스 부문 베스트셀러 1위" "「이코노미스트」「포춘」「워싱턴 포스터」등의 세계 언론이 새 천년의 필독서로 추천!" "GM, 시티뱅크, 제록스, 코닥 등의 세계적 기업들이 교육용 매뉴얼로 채택!" 어쨌거나 소문난 잔치인 것은 틀림없었다.
본문은 일종의 액자식 구성인데 전체 3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1장은 도입부로 오랜만에 동창회에서 만난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변화를 강박하는 환경과 그에 맞닥뜨린 우리의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다. 2장은 이 책의 핵심으로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라는 제목의 우화를 소개한다. 3장은 이 우화를 어떤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는지, 이 우화를 일과 삶 속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다시, 동창생들의 토론을 통해 간접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5.감상
이 책을 읽기 전에 내가 만약 이 우화 속에 나오는 주인공인 햄이었다면 내가 정말 원하고 갈구하던 나의 치즈를 잃어 버렸을 때 나는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나도 처음에 햄처럼 낙관하고 좌절하여 무엇을 해야 할지 몰랐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 속의 햄처럼 비관에서 벗어나 치즈를 찾아서 다시 미로속을 헤메였을까에 대한 의문에 확신하게 대답하지 못했을 것이다. 지금까지 많은 것에 후회하며 좌절하면서 살아온 나였기에 이 책이 가져다주는 교훈은 나의 인생을 변화할수 있게 해주는 계기가 됨에 분명하다. 이 우화 속에 치즈는 우리가 생활 속에서 얻고자 하는 직업, 인간관계, 재물, 근사한 집, 자유, 건강, 명예 등을 모두 아우르는 개념으로 우리들은 나름대로 자신만의 `치즈`를 마음속에 두고 그것을 추구하며 살아간다. 그것이 자신을 행복하게 해줄 것이라 믿기 때문이다.또 자신이 그토록 갈구하던 `치즈`를 얻게 되면 누구나 그것에 집착하며 얽매인다. 만약 `치즈`를 상실하게 된다면 급격한 변화를 수용하지 못하고 심리적인 공황 상태에 빠져 버린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