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품미생물학. 면역학적 방법

저작시기 2007.06 | 등록일 2007.08.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식품미생물학 분야의 면역학적 방법에 대한 리포트

목차

IMMUNOLOGIC METHODS

1. Fluorescent antibody (형광항체법, 螢光抗體法)
2. Enrichment serology (보강혈청법, 補强血淸法)
3. Radioimmunoassay

본문내용

1. Fluorescent antibody (형광항체법, 螢光抗體法)
일반염색법에 있어서의 염색물질 대신 형광색소를 부착시킨 항체를 이용하여 조직속의 항원과 결합시켜 항원항체반응을 절편 안에서 일으키는 방법이다.
면역형광항체법은 형광색소를 부착시킨 항체를 조직절편에 붙이고 완충액으로 세척하면 항원과 선택적으로 결합한 항체만 남게 된다. 이러한 방법으로 염색한 조직절편을 형광현미경으로 관찰 하면 자외선에 의하여 형광색소가 형광을 나타내게 되므로 항원과 항체가 결합한 부위에서 양성반응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냉동조직절편은 분해능이 떨어지며 음성반응을 보이는 세포나 조직학적 구조를 관찰할 수 없어서 진단 및 연구에 쉽게 이용하기는 어렵다.
면역조직화학적 검사방법은 직접법(Direct Method) 과 간접법(Indirect Method)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으며 간접법은 표지물질을 결합시킨 항체를 사용하는 표지 항체법 (Lable Conjugate Antibody Method)과 비표지 항체법(Unlabelled Antibody Method)으로 구분된다. 직접법은 일차항체에 효소를 부착시켜서 염색에 이용하는 방법이다. 효소가 부착된 일차항체를 항원과 반응 시킨 후 완충액으로 세척하면 항원에 결합된 항체만 남게 된다. 이때 발색제를 첨가하면 항체에 부착된 효소에 의하여 양성반응이 관찰되므로 항원의 존재유무나 존재 부위를 확인할 수 있다. 간접법 가운데 가장 간단한 표지 항체는 일차항체에는 효소를 부착하지 않고 일차항체의 Fc(crystallizable fragment)부분에 특성을 갖는 이차항체에 효소를 부착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비표지 항체법은 일차 혹은 이차항체에 표지물질을 부착 시키지 않는 방법으로서 민감성이 매우 높은 방법이다. 여기에 해당되는 검사방법은 PAP법, ABC법 그리고, Protein A 법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직접법은 비교적 간편하고 여러 단계를 거치는 간접법에 비해 비 특이적인 염색소견이나 배경염색(Background Staining)이 적다. 그러나 각각의 항체마다 효소를 부착해야 되는 어려움이 있다.

참고 자료

현대식품미생물학(Moder Food Microbiology), James M. Jay. Van Nostrand (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