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자연과학]페로몬에 대한 내용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7.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페로몬에 대한 내용의 정리와 사용되는 예

목차

1.페로몬이란?
2.페로몬의 화학적 원리
3.페로몬과 호르몬의 차이점
4. 페로몬이 활용되는 분야
5. 페로몬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의 예

본문내용

1.페로몬이란?
다른 동료에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동물의 몸에서 분비되는 화학물질을 통틀어 일컫는말이다.
ex)위험을 알리는 경보 페로몬과 이성을 꾀는 성페로몬 등

다시 말하면 동물이 동료들에게 어떤 행동을 일으키도록 하기 위해 방출하는 물질로 곤충이나 포유류가 영역권 표시하기위해 분비하는 성분이며, 우리가 갖고 있는 주민등록증처럼 각기 다른 ‘후각신분증’으로서 페로몬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인간에게도 페로몬이 존재하는가는 오랫동안 논쟁거리였다. 그런데 ‘네이처 지네틱스’ 9월호에 사람의 게놈에서 페로몬 수용체 유전자임이 확실시되는 부분을 찾아냈다는 연구결과가 실렸다. 미국 록펠러대 피터 몸베르트 교수팀은 쥐의 게놈과 사람의 게놈을 비교·분석한 결과 사람의 게놈에서도 쥐의 페로몬 수용체 유전자군과 유사성을 보이는 유전자군을 발견했다. 연구팀은 여기에서 8개의 수용체 유전자를 확인했으며, 그 중 하나의 유전자가 실제로 후각상피에서 발현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2.페로몬의 화학적 원리
1)일반적인 후각 인식 경로

냄새를 처음으로 탐지하는 곳은 양쪽 콧구멍 위쪽에 존재하는 후각상피를 통해 후각신경세포의 끝에 있는 섬모라고 하는 후각털에 있는 냄새 수용체와 결합한후 의식의 영역인 대뇌후각피질로 보내져서 냄새가 난다는 것을 인지 할수 있다고 한다.

ex)장미향 분자가 콧구멍으로 들어가면 점액에 녹아들면서 후각털의 냄새 수용체와 결합하고, 화학에너지가 전기에너지로 바뀌는 일종의 흥분 상태가 된다. 이러한 흥분(전기적 자극)이 후각신경을 따라 뇌에 전달되면 장미향기를 느끼게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