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대마초 합법화 레포트

저작시기 2007.05 | 등록일 2007.07.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주제:최근 유럽 등에서 마리화나 합법화 혹은 비범죄화를 추진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찬반양론의 장단점을 고찰하고 개인의 견해를 피력할 것.

목차

Ⅰ. 서론
Ⅱ. 대마초란?
Ⅲ. 세계 각국의 대마초 비범죄화 합법화 논쟁.
Ⅳ. 결론 및 나의 생각.

본문내용

Ⅱ. 대마초란.?

인류가 재배한 작물 중 가장 오래된 것 중의 하나인 대마는 기원전 2천년 무렵부터 중앙아시아에서 재배되기 시작했으며, 기원전 1천 5백년에 와서 중국과 유럽 등 세계 각지에 전파되었다. 대마는 열대지방과 온대지방에서 주로 재배된다. 대마 줄기의 섬유는 삼베를 짜거나, 돛, 로프, 그물, 모기장, 천막의 재료로 사용된다. 대마의 열매는 향신료의 원료로 사용되고 한방에서는 화마인(火麻仁) 이라고 해서 약재로 사용된다. 화마인은 변비나 머리카락이 나지 질병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종자인 씨로는 기름을 생산할 수 있다. 유현, 『대마를 위한 변명』p19.

직물의 원료로서 대마의 잎과 꽃은 쓸모가 없기에 대마를 수확한 후 곧 쳐내게 되지만 대마의 잎과 꽃에는 테트라하이드로카나비놀(Tetrahydrocanabinol), 즉 THC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대마초 또는 마리화나는 이 THC성분이 함유된 대마의 잎과 꽃을 말린 것을 말한다. 마리화나는 포르투갈어의 마리왕고(Mariguango)에서 유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취하게 만든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다른 설로는 멕시코 혁명의 시대에 군인과 창녀를 은유하는 마리화나(Mari Juana Mary Jane)를 그 어원으로 말하기도 한다. 위의 책. pp22~23.

대마초에 포함되어 있는 THC성분은 온대지방에서 자라는 대마보다는 아열대지방에서 자라는 대마에 더욱 많이 들어있으며, 산업용으로 재배되는 대마는 대체로 THC성분이 덜 함유되어 있다.

참고 자료

유현, 『대마를 위한 변명』실천문화사, 2004.
정현우, 『대마초는 죄가 없다.』동방미디어, 2005.

정용범, 「대마에 대한 법적규제에 관한 연구」한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