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결혼관][결혼풍속도][결혼][결혼에 관한 나의 생각][예식][혼례]결혼관과 결혼풍속도 및 결혼에 관한 나의 생각(결혼의 동기, 결혼관 변화, 신결혼 풍속도, 결혼식 진행 안내문, 결혼 진행 일정, 결혼에 대한 사견)

저작시기 2007.07 | 등록일 2007.07.1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6,500원

소개글

결혼관과 결혼풍속도 및 결혼에 관한 나의 생각을 적은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결혼의 동기
Ⅲ. 결혼관의 변화
Ⅳ. 신결혼 풍속도
1. 연하 남자와 연상 여자
2. 중매가 연애보다 좋다
3. 혼전동거에 관하여
Ⅴ. 결혼과 여성의 가사노동
1. 가사노동의 개념
2. 가사노동의 시간과 화폐가치
3. 취업주부와 전업주부의 가사노동의 분배방식의 차이
Ⅵ. 결혼식 진행 안내문
Ⅶ. 결혼 진행 일정
1. D-90
2. D-60
3. D-30
4. D-20
5. D-7
6. D-1
7. D-day
8. D+7
Ⅷ. 결혼에 대한 사견
1. 집 장만
2. 맞벌이
3. 시부모 부양
4. 저축
5. 살림장만
6. 가사문제, 육아문제, 경제력 문제
7. 자녀계획(자녀관)
8. 노후계획
Ⅸ. 결론

본문내용

혼례란 일생에 있어 중요한 통과의례 중 하나로 혼인을 행할 때 수반되는 모든 의례와 절차를 포괄적으로 의미한다. 혼인은 원칙적으로 남녀 두 사람의 사회적으로 인정된 성적, 경제적 결합이다. 그러나 두 개인은 각각 하나의 가족 속에서 자라 왔고 가족 구성원으로서의 특별한 지위를 가진다는 의미에서 혼인은 두 개인의 결합에 의해 생기는 두 가족의 사회적 결합이기도 하다.
사회에 따라 개인적 결합에 강조를 두는가 하면 가족간의 결합이라는 점을 더 중시하기도 한다. 개인적 결합을 강조하는 사회에서는 개인의 의사가 혼인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며 혼례가 그리 중요시되지 않고 절차도 간단하다. 반면 혼인의 가족적 결합을 강조하는 사회에서는 두 개인의 의사보다는 가족의 의사가 강하게 반영되고 의례 자체를 중요시하여 격식을 따라야만 혼인이 인정된다. 특히 동양에서는 이러한 혼인이 지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혼례는 크게 두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혼례식만을 말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양가가 혼담을 건네기 시작하면서 비롯되는 혼인과 관계된 모든 행위를 말한다. 현재 혼례식은 많이 변화하였지만 넓은 의미에서의 혼례는 그 기본 구조가 변하지 않고 그대로 지속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의 결혼은 혼자보다는 둘이서 함께 인생을 공유하며 더 많은 즐거움을 얻기 위해서 한다고 할 수 있다. 동거는 남녀가 한 지붕 밑에서 생활한다는 점에서 결혼과 유사한 면이 있으나, 정상적 절차를 밟지 않고 남녀 서로간의 합의에 의해서만 성립하는 극히 개인적인 행위라는 점에서 결혼과는 다르다. 결혼은 특정의 남녀가 영속적으로 결합하는 것을 주위에 선언하며, 이에 대해 아무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으면 그 관계가 성립한다는 사회적 행위이다. 사람들은 결혼 시장에서 자신의 능력, 용모, 수입, 재산 등의 제약 조건 밑에서 가능한 한 자신의 취향에 맞는 상대자와 맺어지려고 노력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