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관상식물의 꽃구조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7.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생활과 원예 만점 받은 레포트 입니다..

많이 다운받아 가세요~

목차

1. 꽃의 구조

2. 화서
- 유한화서
- 무한화서
- 복합화서

3. 꽃의 형태

4. 꽃의 구조와 생활원예와의 연관성

본문내용

1. 꽃의 구조
(1) 화관 : 꽃잎으로 이루어진 부분이다. 화관은 꽃잎이 하나씩 떨어져있는 이변화(벚꽃, 동백, 제비꽃)와 화관이 통모양으로 되어 있는 합변화(프리뮬러, 철쭉, 국화)등으로 나눈다. 합변화의 경우 통모양의 부분을 화통이라고 하고 그 선단의 꽃잎모양으 로 찢어진 부분을 열편이라고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열편의 부분을 포함하여 화변이라고 한다.

(2) 화피 : 꽃받침과 꽃부리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 외화피 : 꽃받침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꽃눈의 시기에는 꽃받침 조각이 서로 단단히 붙어서 그 안쪽부분을 덮어싸 보호한다.
- 내화피 : 꽃부리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성숙되지 않은 암술, 수술을 둘러싸 보호한다.

(2) 악 : 꽃받침을 총칭하는 말. 화관 기부에 있어 바깥쪽으로부터 감싸고 있는 듯이 연결 해서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 부분이다. 보통 녹색을 띄고 있으나 때로는 꽃잎모양으로 변화하고 있는 종류도 적지않다. 꽃받침의 낱개를 악편이라고 한다.

(3) 암술 : 암술의 숫자는 1 ~ 3개등 종류에 따라 서로 다르지만 그 모양은 일반적으로 막대기에 끈모양을 하고 있으며 그중 가늘고 긴 부분을 꽃기둥(화주)라고 한 다. 화주의 기부는 씨방에 접촉되어 있으며 거꾸로 그 선단을 암술머리라고 부 른다. 암술머리와 씨방을 연결하는 부분을 암술대라고 한다.

(4) 수술 : 소포자에 해당하며, 원칙적으로는 암술보다 수가 많고 꽃가루(화분)를 내는 기 관이다. 화분을 형성하여 간직하는 꽃밥과 이것을 지탱하는 꽃실로 이루어져 있다.

참고 자료

- 네이버 사전, 이미지 참고
- http://www.kfrs.re.kr/lifehor/index.html 생활원예
- www.wildflower.pe.kr 한국의 야생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