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신사임당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7.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신사임당의 생애부터 작품까지 구체적으로 서술해 놓았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신사임당의 발자취
1. 생애
2.시대적 배경
3. 유적(遺跡)
Ⅲ.사임당의 솜씨
1.시(詩)
2. 글씨
3.그림
Ⅳ. 마치면서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21세기는 과거의 어느 때보다 여성의 지위가 향상되고, 여성의 가치가 주목 받는 시대가 될 것이다. 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넘어오면서 여성의 몫으로 남겨져 있던 가사노동은 더 이상 여성의 전유물이 아님은 물론, 사회의 가치관이 변함에 따라 여성도 남성과 마찬가지로 동등한 대우를 받을 권리를 갖게 된 것이다. 이렇듯 여성 스스로가 변화의 주체가 되어 가치를 창출한 대표적인 인물로 신사임당이 있다. 나는 신사임당이‘현모양처’이기 전에 ‘주체적인 여성’으로서 우리에게 모범적인 인물이라고 생각한다. 그녀는 조선시대 유교적인 여성의 지위에 굴하지 않고, 독립적인 인간으로서의 생활을 스스로 개척한 교육관을 지녔으며, 예술성에 관한 탁월하고 비범했던 여성이라고 할 수 있다. 나는 신사임당의 이러한 여성상에 대한 활동을 통해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자 한다.


Ⅱ. 신사임당의 발자취

1. 생애
사임당이 태어난 강원도 강릉 땅은 옛날 예국(濊國)삼한시대 강원도 명주지방에 있었던 우리나라 이름, 그 시대 명주는 지금의 강릉이었다.
의 수도였던 오랜 역사를 통하여 빛나는 문화와 전통을 간직한 곳이다. 서쪽에는 태백준령의 대관령이 있고, 동쪽에는 푸른 동해가 펼쳐져 있다. 사임당은 조선 연산군 10년(1504) 외가인 강원도 강릉 북평촌(北坪村 : 현 오죽헌)에서 음력 10월 29일 새벽에 아들 없는 집안의 다섯 딸 중 둘째 딸로 태어나 조선초기의 시대적 한계를 뛰어 넘은 대표적인 여성으로 인품, 재능을 겸비한 한국의 모범적인 여성상으로 알려져 있다. 그녀는 명종 6년(1551) 5월 17일 새벽 병으로 누운 지 3일 만에 48세 나이로 일생을 마쳤다. 그 후 파주 두문리 자운산하현 경기도 파주군 천현면 동문리
에 묻혔다.
사임당의 아버지는 신명화이며, 어머니는 이씨 이사온의 딸이다. 본명은 신인선이며 어렸을 때부터 학문의 열의가 높았고 침공, 자수는 물론 당시의 여자로는 드물게 시 • 서 • 화에 모두 탁월한 재주를 보였다. 사임당(師任堂)은 당호이며, 그밖에 시임당 ∙ 임사재 라고도 하였다.

참고 자료

이은상 <사임당의 생애와 예술> 1994 . 성문각
최병무 <세계의 女性伝記 2 > 1977 . 三珍社
<알기쉽고 재미있는 이야기 한국 인물사 . 신한국사연구회편> 1994 .
다운로드 맨위로